파킨슨 씨, 우리 함께 걸어요
김지선 지음 / 좋은땅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blog.naver.com/joyhanny/223203403890


"파킨슨병 명의가 들려주는 파킨슨병 환자를 위한 운동법 강의"


파킨슨병 전문의가 알려주는 파킨슨병에 대한 모든 것!

파킨슨병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상세히 답변해주고,

특히, 파킨슨병 맞춤 운동법에 대해 세세히 알려줍니다.

파킨슨병 환자와 보호자분들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저자 소개


이 책의 저자인 브레인업 신경과 김지선 원장님은 충남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분당서울대병원에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증 전문의로 근무하셨습니다. 이후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젊은 나이에 헬스조선의 파킨슨 명의로 선정되셨습니다.



2. 목차




이 책은 크게 4파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Part 1. 파킨슨병 개관

Part 2. 파킨슨병의 진단과 치료

Part 3. 파킨슨병과 운동

Part 4. 나에게 맞는 운동 디자인하기




3.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뇌의 흑색질에 도파민이 부족해서 생기는 신경퇴행성 질환입니다. 파킨슨병 환자에게서는 안정 시 떨림(tremor), 경직(rigidity), 느려짐(운동 완만;bradykinesia), 자세 반응 소실, 굽어진 자세와 걸음 이상, 어눌한 발음과 삼킴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4. 파킨슨병의 진단


파킨슨병은 뇌 MRI, 도파민 PET, 자율신경계검사, 혈액검사, 인지기능검사, 뇌파검사, 근전도검사, 유전자검사 등으로 진단합니다. 파킨슨병의 종류는 크게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일차성 파킨슨증은 뇌의 퇴행 변화로 생기는 파킨슨병이고, 특발성 파킨슨병(Idiopathic Parkinson's disease)가 가장 많고 전형적인 파킨슨병입니다. 이차성 파킨슨병은 뇌경생, 뇌출혈, 수두증, 뇌염, 뇌손상, 종양, 유해물질 노출 등의 원인에 의해 파킨슨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병의 초기에는 잘 감별이 안되 병이 점점 진행되면서 파킨슨병 진단이 바뀌는 경우도 있으므로 병원에 정기적으로 다니면서 병의 진행 속도, 나타나는 증상 양상, 약에 대한 반응 등을 체크하여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5. 파킨슨병의 치료


파킨슨병의 치료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약물 치료, 수술적 치료, 그리고 운동 치료입니다. 파킨슨병의 약물 치료제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레보도파입니다. 레보도파는 도파민 전구체로, 뇌의 혈액뇌장벽(Blood-Brain barrier)을 통과해 도파민이 됩니다. 그 외에도 도파민효현제, 마오비 억제제 콤탄 계열 등이 파킨슨병 치료제가 개발되었습니다. 도파민효현제는 대사 과정 없이 뇌에서 바로 도파민으로 작용 가능한 약물로, 레보도파보다는 일관된 효과가 나타나고 작용시간이 길지만 효과는 레보도파보다 떨어집니다. 마오비 억제제는 도파민 분해작용을 차단해 뇌 속에 도파민이 더 오래 남아 있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콤탄 계열도 도파민의 분해 기능을 차단하는 약물입니다. 레보도파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서 레보도파의 체내 농도가 오랫동안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레보도파 약 기운이 빨리 떨어지는 약효 소멸(wearing off) 현상을 겪는 파킨슨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는 대부분 파킨슨병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파킨슨병 자체를 뿌리 뽑을 수는 없습니다. 약은 정해진 용량을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는 파킨슨병 치료에서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영역이므로, 주치의와 상의하면서 용량을 조정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6. 파킨슨병의 운동 치료


파킨슨병은 내 몸이 제멋대로 움직이는 이상운동증(Dyskinesia) 때문에 운동을 해도 되는건지 궁금해하시는 환자분들이 있으신데요, 약효가 있을 때(on 상태일 때) 운동을 하라고 저자는 얘기합니다.


이상운동증이 있는 파킨슨 환자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재활 운동 치료를 했더니 환자들의 도파민 수치가 증가했고, 파킨슨병 증상이 호전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운동은 파킨슨병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뇌의 가소성을 향상시켜 병의 진행을 느리게 만듭니다. 운동은 몸의 중심 근육을 키워 자세 변형을 바로잡고, 근육과 관절을 스트레칭해 유연성을 길러주어 낙상(넘어짐)을 예방하고 일상생활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운동증이 있을 때 운동을 하게 된다면 다음을 주의하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1. 균형을 잃지 않도록 조심하고,

2. 움직이는 관절을 억지로 멈추려 힘을 주지 말고,

3.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하라.


운동하러 나가기가 주저 된다면, 춤추기를 권합니다.

음악을 틀어놓고 춤을 추면서 자유롭게 몸을 움직여보세요.

춤추기는 정렬된 움직임에 대한 마음의 짐을 내려놓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또, 노래를 부르고 시를 낭송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호흡 훈련, 발음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고 저자는 얘기합니다.


https://www.ctvnews.ca/tai-chi-reduces-falls-in-parkinson-s-patients-study-finds-1.766190 (태극권이 파킨슨병 환자들의 낙상을 감소시킨다는 논문)


저자는 자세 및 균형을 길러주는 운동으로 파킨슨병 환자에게 '태극권'과 같은 느린 동작의 운동을 권유합니다.


그리고 에너지 소모가 크므로 잘 먹어야 합니다.

물도 천천히 많이 마시고 골고루 음식을 충분히 드세요.


운동 후에는 반드시 마무리를 잘해야 합니다.

오늘의 운동을 마무리하며 재미있었던 기억, 감사한 일을 적습니다.

10분 동안 눈을 감고 호흡을 고르며 오늘 하루 운동 한 나 자신을 칭찬해주세요.

기도하고 묵상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https://outpaceparkinsons.com.au/research-on-how-meditation-helps-in-parkinsons-disease/ (명상이 파킨슨병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논문)


마음 챙김 명상을 추천합니다. 마음 챙김 명상은 존 카밧 진 교수가 만든 것으로 호흡을 하며 내 몸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바디스캔 명상). 마음 챙김 명상은 많은 연구에서 스트레스와 불면, 우울, 만성 통증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일주일에 3일, 30분 이상씩 운동해라

양팔을 힘차게 흔들며 보폭을 넓게 걸어라"


앉거나 누워서 할 수 있는 운동법도 책에 자세히 나와 있어요






7. 저자가 추천하는 책


저자는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증학회의 <파킨슨병 환자를 위한 운동> 책자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파킨슨병과 운동 전문가들의 많은 연구와 임상 경험이 담겨 있는 보석 같은 책입니다.



#좋은땅 출판사에서 펴낸 #김지선 교수의 #파킨슨씨우리함께걸어요

#파킨슨병 #파킨슨병진단 #파킨슨병치료법 #파킨슨병치료제 #파킨슨병치료약 #파킨슨 #파킨슨병운동 #파킨슨병재활치료 #운동 #명상 #건강 #책추천 #독서모임 #북클럽 #하니한의 #북클럽하니


* #인디캣 블로거님의 서평 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아 리뷰하였습니다.

파킨슨은 적이 아니라, 친구이다.
이 친구 놈이 좀 성질이 고약한 면이 있다.
우리는 파킨슨을 내 옆의 친구로 인정하고 살살 달래 가며 같이 걷는 것, 그것이 운동 치료의 마음가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