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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바이블
권병민 지음 / 이은북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누구나 시작하지만, 모두가 살아남지는 않는다. 당신은 살아남을까?"
📚
이 책은
크리에이터 산업을 준비하거나 시작한 학생들과
지금 콘텐츠 산업에 몸담은 실무자들을 위한 책입니다.
우리는 이제 더 이상 크리에이터를
단순한 개인 콘텐츠 생산자로 보는 대신,
새로운 비즈니스 주체이자 브랜드 파트너이며,
미디어 생태계를 설계하는 동력으로 봐야합니다.
이 책의 다채로운 구성!
- 크리에이터의 등장
- 크리에이터의 수익 모델
- 브랜드가 원하는 크리에이터
- 계약과 알아야 할 법, 윤리
- 크리에이터의 전략과 마인드셋



💬
티비와 신문에 몰빵하던 시대는 이제 끝났습니다.
소비자들은 편성표대로 움직이는 대신
(과거 명절이면, 무조건 신문에서 영화시간표를 찾곤 했는데요;;)
원하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소비합니다.
사실 편성표의 노예에서 벗어나 알고리즘의 노예가 된지도 모르지만요.
📕
파급력은 높지만,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받아들이는 크리에이터 산업
단순한 취미로 시작한 크리에이터 산업이 성장하며, 공식적인 직업군이 되었지만,
모든 크리에이터가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 것은 아닙니다!
늘 보다 다양하고 장기적인 수익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고민점이 되었죠.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말입니다..
🌿
저는 처음 인스타를 시작하고, 인스타의 흐름과 요구하는 부분들
소위 말해서 먹히는 플롯을 익히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지금도 배우는 중입니다.
챌린지를 통해 좋은 인플루언서들을 많이 알게 되고
함께 고민하며 다양한 방책을 논의하던 시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나와 오늘이 이어져왔다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크리에이터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비즈니스로 지속가능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플랫폼 정책과 알고리즘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브랜드는 더 이상 대중을 향한 일방적 광고가 아닌,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진정성과 몰입감을 전달하려 하고,
그렇기에,
브랜드가 정확한 타킷팅과 마케팅 메시지를 준비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 구독자의 정보를 정확히,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것도 중요해졌습니다.
💬
결국 크리에이터는 단순한 창작자가 아니라,
콘텐츠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외부와 협력하며, 리스크를 관리하는 1인 기업입니다.
단순한 감각만으로는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기에,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활동을 비즈니스관점에서
구조화하는 태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관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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