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영화포스터 커버 특별판)
줄리언 반스 지음, 최세희 옮김 / 다산책방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언뜻 생각하기엔 단순한 질문으로 시작해볼 수 있지 않을까. 역사란 무엇인가, 라고 말이지. 뭐 생각나는 것 있나, 웹스터?”
“역사는 승자들의 거짓말입니다.” 내 대답은 좀 빠르다 싶게 튀어나왔다.
“그래, 안 그래도 자네가 그렇게 말할까봐 걱정을 좀 했는데. 그게 또한 패배자들의 자기기만이기도 하다는 것 기억하고 있나, 심슨?” ---p.33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는 제목 때문에 무심코 집어든 책이었다. 꽤나 잘 팔리고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줄거리를 인정받았다는 것이고, 또 뭐 빵빵한 상도 탔다고 하니 한번 믿어보고 싶어 선뜻 구매를 했다.

읽는 내내 뭔가 큰 재미를 선사해줄 것이라 내심 기대했지만 그런 재미보다는 글을 읽는 재미를 만났다고 하면 옳을까?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글의 내용이 재미있다기 보다는 나는 작가가 주인공들을, 상황들을, 그리고 이야기를 전개하는 그런 모든 것들이 마음에 들었다.

 

게다가 충격적인 반전까지 더한다면...

사실, 나는 책을 다 읽은 후에 도대체 내가 이해못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일까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언제부턴가 책을 읽어도 집중을 못하고 그런 까닭에 읽은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심각한 디지털 증후군을 겪고 있는 중이었다.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서 지적했던 그런 유형의 사람들 말이다.)

 

그래서인지 책을 다 읽고 토니 웹스터만 몰랐던(?) 그의 인생과 전 여자친구 베로니카에게 벌어진 불행한 사건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했다. 도대체 무엇이 반전인지도 모르겠고...

웃긴건 이 책의 반전, 결말이라는 문구로 네이버에 검색어가 완성되는 걸보니 나같은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닌가 보다.

 

그렇담 뭐가 문제였을까?

뭔가 의도하지 않은 채로 관객들을 속이는 마술사처럼 독자를 속이려 했다면 작가가 너무 과욕을 부린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생각치 못한 반전이나 결말을 대했을때 아차! 싶은 기분을 느끼는게 훨씬 솔직하다고 느끼는 편이다. 물론 줄리언 반스의 글구성력이 수준이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저자의 의도가 이렇게도 어렵게 이해되는 것도 참 오랜만이라 그런 생각이 든다는 것다.

 

다만, 그가 말하려는 인간이 반복하는 사실과 기억사이의 왜곡이 얼마나 치명적인 오류를 빚는지, 또 왜곡된 기억이 사실로 밝혀졌을 때 얼마나 끔찍한 상처를 생성해내는지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는 점이다.

 

그나저나 책 제목때문에 호기심이 들기는 했지만 다 읽고 나니 제목이 가진 묘한 뉘앙스가 더욱 인상적으로 기억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