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총사 1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김석희 옮김 / 시공사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간지 작살, 고급스러운 위풍을 자랑하는 완역본 삼총사가 시공사에서 출간되었다. 내가 책을 고를 때 낚이는(?) 몇 가지 중 가장 큰 요소가 OO수상작이라는 것과 바로 ‘완역본’이라는 문구이다. 영화도 하이라이트를 보는 것과 완성된 영화를 보는 맛이 틀리듯 완역된 것을 읽는 것이야말로 진짜 책을 완벽하게 읽는 것이라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에 만난 삼총사 역시 그런 기대감과 설레임으로 펼쳤고 중간 중간 묘한 기분과 당혹감(내가 알던 삼총사가 이런 사람들?!)도 있었지만 진짜 고전의 재미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어릴 때 TV앞에서 삼총사 만화를 보고 열광하면서 민망하게도 친한 친구들과 삼총사라는 이름으로 영원한 우정을 맹세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그때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의문이 지금에서야 들기 시작했다. 주인공은 다르타냥(달타냥이 아니었음^^),아토스,포르토스,아라미스 이렇게 네 사람이었음에도 난 왜 한 번도 제목이 삼총사인건지 궁금해 한 적이 없었는지, 지금에야 그 사실을 깨닫고 꽤나 충격적으로 느껴지는데 왠지 나만 이런 사실을 주목하지 못한 것이 분한 것 같은 느낌도 든다. 재미있는 것은 역자가 이 부분에 대해 나름대로 설명해 놓은 부분이 있는데 설득력도 있고 공감도 간다. 신과 인간의 영역으로 구분해 인물들을 나누고 다르타냥을 가장 현실적이고 고뇌하는 인간으로 표현했는데 책을 읽은 이들이라면 이러한 역자의 설명에 고개가 끄덕여질 것 같다. 처음 책을 읽으면서 다르타냥은 치기어린 18세 청년의 어리숙하고 고집스런 면이 돋보였는데 가장 인간적인 모습을 담고 있기에 그러지 않았나싶다. 게다가 자존심은 어찌나 센지, 근데 그 자존심 때문에 빼도 박도 못하는 웃기는 상황에서 절망하는 모습은 또 얼마나 웃기고 귀엽던지... 도대체 내 기억속의 다르타냥은 누구였나? 묻고 싶을 정도였다. 

삼총사 이야기니까 주인공 삼총사가 빠지면 안되겠지. 우선 삼총사의 리더격인 아토스는 훌륭한 남자 중의 남자로 보인다. 말수도 적어서 약간은 고독한 면도 엿보이는 그의 취미는... 도박! 아, 여기서 또 나의 환상이 와르르 무너진다. ㅋㅋ 그래도 역시 멋진 귀족이요 총사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다음으로는 가장 멋지게 그려지는 아라미스. 이 책을 다 읽기 전까지는 남장여자로 평생 오해하며 살 뻔 했는데 이제라도 제대로 아라미스를 기억할 수 있게 되었으니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총사보다는 성직자를 꿈꾸는 이 꽃미남은 총사로서의 용맹성이나 근엄함보다는 사랑앞에 울고 웃는 로맨틱 가이로 보는 것이 더 낫겠다 싶다. 마지막으로 가장 허영심이 많고 총사와는 좀 거리가 있어 보이는 포르토스. 그런데 내 기억에 포르토스는 별로 인상적인 것이 없다. 그저 삼총사의 한 명으로서 기억되는 이름일뿐. 왜 이리 존재감이 없지? 싶을 정도.

삼총사의 모험담과 영웅적인 활약상은 기본이지만, 이 책을 읽고 가장 인상적인 인물은 의외로 최고의 악녀(?) 밀레디였다. 마음대로 이 남자 저 남자 홀려대는 저 마성의 여인은 팜므파탈의 본좌라고 일컬어도 무방할 정도. 악녀라고 손가락질 받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난 그녀의 마성이 좀 부럽기까지 할 정도라고 하면 돌 맞을려나? 독하긴 하지만 그런 매력을 지닌 여인이라면 가능한 일이었는지도... 아무튼 2권은 밀레디가 중심이라고 보일 정도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고 그래서였는지 2권을 읽는 맛이 훨씬 재미지다.

이 책 완역본이여서 그런지 분량이 만만치 않다. 게다가 고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있는 각주와 삽화는 처음부터 독자들을 얼마나 배려하고 있는지 알게 된다. 옛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외국소설 이다보니 아무리 잘 번역된 책이라 하더라도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는데 이 부분을 말끔히 해소시켜준 부분이 각주부분인데다 글을 읽는 동안 멋진 삽화를 통해 더 깊게 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었다.
‘삼총사’하면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인 것 같지만 실상 그 결말이나 줄거리를 이야기하라면 제대로 말하는 사람이 없을지 모르겠다. 바로 나처럼^^.
그렇다면 이제 이 책을 읽기 전에 ‘삼총사’를 읽었다고 말하지 말자^^. 나 역시 이제야 ‘삼총사’ 완독이라고 말할 예정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