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판 스케치 연습장 100선
야마다 마사오 지음, 오경화 옮김 / 이미지앤노블(코리아하우스콘텐츠)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부터 유난히 예체능과목에 취약했던 나는 이 분야에 탁월한 실력을 뽐내는 아이들이 그렇게 질투가 나고 부러울 수 없었다. 특히 미술대회만 나가면 입상을 하고 학교에 떡하니 액자까지 달고 걸어놓은 그림의 주인공들은 선망의 대상이었다고나 할까?
 그렇게 미술에 대한 열병을 않다가 처음 미술학원의 문을 열었지만 생각보다 엄해 보이는 선생님과 곁눈질로 흘끗 본 아이들의 그림 솜씨에 기가 죽어 그대로 집으로 도망쳐왔다.

내가 처음 이 책을 펼쳤을 때 ‘피식’웃음이 났던 이유도 바로 그때의 기억 때문이었으리라. 또 한편으로는 이렇게 처음부터 연습을 했다면 나도 미술이나 그리기에 그렇게 힘들어하지 않았을지 모르겠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말 그대로 이 책은 스케치를 전혀 하지 못하는 초보자라 할지라도 차근차근 책대로 스케치를 배워나가면 기본적인 그림 그리기는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처음에 직선, 사선 같은 선들로 시작해서 차츰 형태를 갖춘 이미지에 이르기까지 약 100개의 사물을 따라 그리다보면 나도 모르게 저절로 스케치 실력이 는다는 마법 같은 책이다. 정확히 3주간 집중 레슨을 통해 어느 정도 스케치의 기초를 다지고 본격적으로 입문할 수 있는 기본기 혹은 자신감을 불어 넣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처음 책을 펴고 저자가 시키는 대로 선 그리기를 시작으로 사각형 입체그리기, 타원을 이용한 동그란 형태 그리기, 친숙한 사물 그리기, 분할 이해하기를 거쳐 마지막으로 풍경그리기에까지 도전할 수 있게 된다.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시작할 수 있어서 그다지 부담스럽지도 않고, 처음부터 큰 욕심을 내지 않는다면 꾸준히 100일 만에 어느 정도의 기초는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초반에 열심히 해봐야지 라는 무리한 욕심 때문에 선그리기도 따로 더 해보고 하다가 팔이 아파서 다음날엔 오히려 쉬는 안 좋은 결과도 있었지만 그냥 꾸준히 따라해 본 결과 지금은 그린 그림을 보면서 혼자서 뿌듯해하기도 한다.

참, 이 스케치 연습을 통해 더 신기했던 건 뭔가에 열중하다보니 집중력도 좋아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아무튼 이 책은 학원 같은데 다니면서 어느 정도 기초실력을 쌓은 분들보다는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데 도대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또 어떤 그림들을 연습해야할지 모르겠는 절대 초보자들에게 강추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