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다
파울로 코엘료 지음, 권미선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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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가 말했다.

“일단 길을 발견하게 되면 두려워해선 안 되네. 실수를 감당할 용기도 필요해. 실망과 패배감, 좌절은 신께서 길을 드러내 보이는 데 사용하는 도구일세.”-본문 중-

 

어린시절 마법을 부리는 소녀를 무척이나 부러워한 때가 있었다. 그때는 마음대로 변신할 수 있고 누군가를 멋지게 혼내줄 수 있다는 점 때문이겠지만 어른이 된 지금은 잘못된 선택이나 시간을 되돌리고 싶은 안타까움 때문에 내 인생에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났으면 하고 바란다.

 

사실 파울로 코엘료는 나에게 여전히 다가가기 힘든 작가이다. 그의 소설을 읽으면 한 발자국 다가서는 느낌이 들다가도 이내 두 발짝은 다시 원상태로 돌아온 느낌이랄까? 책을 읽는 동안 영적인 부분과 마법이야기에 홀려있다가도 어느 순간 현실은 이게 아닌데..라는 이성적 뇌가 충돌을 시작하면 책을 멀리하고 싶어질 때가 많다.

그래서 아직 그에 대한 나의 평가는 항상 이도 저도 아닌 경계선을 왔다 갔다하는 정도다.

 

이 책은 브리다라는 젊은 여성이 마법을 배우기 위해 숲 속 마법사를 찾아가고 결국은 그 과정들이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찾는 일, 혹은 인생의 답을 찾는 것이었다라고 나는 그렇게 이해했다. 여전히 안개 같은 묘한 여운을 주지만 책 속 대화는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 많기는 했다. 약간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 도취되어 소울메이트니 마법이니 하는 단어들은 나의 어린 시절 꿈을 떠올리게도 했고 온전한 사랑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준 시간들이었다.

그리고 현실과 책 사이의 괴리감 때문에 조금 불편한 마음은 있어도 여전히 꿈을 꾸는 일은 유효하게만 느껴진다. 아니야, 이건 정말 소설이군...이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왠지 모든 걸 내팽겨치고 나도 순례의 길을 한번 떠나고픈 마음이 들게 한다. 그리고 그 여정의 길에서 나의 소울메이트와 대면해 나누게 될 첫 이야기를 상상해 보기도 하고 말이다.

 

누군가 그랬다. 인생에서 답을 찾는 과정은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것이라고.

이러하니 우리가 정말 나의 진정한 자아와 조우하고 삶에 대한 어떤 정의를 내리게 된다면 그건 정말 마법과 같은 일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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