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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S 원숭이
이사카 고타로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역시 이사카 코타로는 범상치 않은 소설가가 맞다.
그동안 일본소설을 많이 읽어왔고 이사카 고타로의 글 또한 내 기준으로 일본소설풍이라는 느낌은 들지만 어딘가 차별화 되면서 읽고 나면 독특한 잔상들이 깊은 여운으로 남는다. 뭔가 딱 부러지게 맞아 떨어지지 않는 그 찜찜함이라고 할까?
게다가 등장인물들의 직업이나 성격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지 않아 이들의 설정이 글을 읽는 또 다른 묘미를 주는 것 같기도 하고 말이다.
이번에는 서유기의 주인공인 원숭이부터 평범하지 않은 부업(?)을 하는 엔도 지로, 그리고 치밀한 성격이 질릴 정도인 시스템 품질관리 이가라시 마코토까지 이번에도 역시 평범한 캐릭터는 좀처럼 찾아볼 수가 없다.
그리고 엔도 지로의 부업이란 바로 악을 쫒는 엑소시스트다. 왜 있지 않은가? 옛날 영화를 보면 악에 씌인 주인공들이 괴로워할 때 신부복장을 한 사람이 성수를 뿌리며 악을 퇴치하는 그런 장면 말이다. 옛날도 아니고 현대사회에 그런 일을 부업으로 하는 사람이니 도대체 이 소설에서 저자가 말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점점 궁금해진다.
또 한가지, 엔도 지로는 누군가 곤경에 처해있거나 고통스러워하면 그것을 참지 못하고 어떻게든 도와주어야 한다고 스스로를 괴로워하는 사람이기도 했다. 솔직히 본인은 그냥 지나치고 싶기도 하는데 더 근본의 자아가 그것을 그냥 넘어가지 못하는 모양이다.
그에게는 왜 그렇게 누군가가 “SOS"를 외치는 것인지.
이야기는 이 엔도 지로와 이가리시 마코토, 그리고 은근슬쩍 나타났다가 사라지지만 이 소설에서는 어쩌면 가장 중요한 역할인 원숭이와 히키코모리 마사토가 서로 알게 모르게 엮이면서 진행된다. 즉 이들 사이에서도 돕고자 하는 이, 도움을 청하는 이가 있어 서로를 부르고 있는것인지도 모른다. 우리가 사는 이 세계도 마찬가지로 어디선가 “도와달라”고 외치고 있음에도, 혹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바로 곁에서 마음속으로 ‘도움’을 요청하고 있는데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인간이란 어차피 100% 완전히 악한 사람도 선한 사람도 없기에 어떨 때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선인이 되기도 하고 남에게 엄청난 해를 끼치는 악인이 될 수 도 있음을 저자는 은근히 우리에게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은 아닐는지.
“바롱과 랑다는 사람의 내면을 표현하는 것 같아. 선한 마음이 바롱, 악한 마음이 랑다.
한 인간에게는 선한 부분과 악한 부분이 공존하고 그 둘이 늘 서로 얽혀 싸운다는 거지.“
“결론이 나지 않는.”
“응. 아마도 균형이겠지. 그것을 표현한 게 바로 바롱 댄스야. 마사토는 이 이야기를 무척 마음에 들어 했어.”
“완벽하게 선한 인간이나 완벽하게 악한 인간은 없다고.” - p. 165
자, 그렇다면 귀를 한 번 쫑긋 세우고 마음의 문을 열어보자.
누군가가 간절히 "SOS"를 부르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가? 당신에게 그들에게 작은 손은 내밀 여력이 있다면 제발...제발....지나치지 말자.
그들에게는 당신의 작은 도움이 이 세상에서 가장 큰 호의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