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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
미나토 카나에 지음, 김미령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미나토 카나에.
작년 나에게 있어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가를 꼽으라면 나는 주저 없이 이 작가를 택했을 것이다. [고백]이라는 그녀의 데뷔작이었던 작품이 얼마나 강렬했던지 책을 읽은 후에도 충격이 한동안 가시지를 않았고 새롭게 탐닉할 신인작가를 만났다는 기쁨에 들떠 있었던 기억이 난다.
그런 마음으로 만난 두 번째 작품이 바로 이 책 [속죄]였다. 전반부만 읽어봐도 전작 ‘고백’의 속편 혹은 버전2라는 느낌이 물씬 풍기는데 그래도 차이점은 있었다.
전작이 어떤 사건과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당위성(?)등을 교묘하게 연결시켜나갔던 행동중심적 이야기였다면, 이 책은 각 등장인물들의 내면을 치밀하게 파고들고 묘사해서 어떤 부분에서는 인물과 내가 동일시 된 느낌이 들 정도였다. 심리분석적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고나 할까?
다만 아쉬웠던 점은 전작은 그런대로 그 사건의 개연성과 인물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었던 반면, 이번 책은 어떻게든 상황을 최악으로 몰아넣고 나름대로의 반전만을 꾀하다보니 부자연스러운 면이 많이 느껴졌다는 것이다. 차라리 등장인물이 몇 명 빠지고 소수의 핵심인물 몇으로만 좀 더 짜임새 있게 구성을 했었더라면 전작을 뛰어넘는 굉장한 소설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혼자서 생각해보았을 정도였다. 어떻게 등장인물들이 하나같이 다 그렇게 비극적으로만 연결이 되어버리는건지 지금 생각해도 많이 아쉽기만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주목해야할 만한 작가라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각 인물들이 처한 상황에서 풀어내는 섬세한 내면묘사는 정말 탁월하다는 말 밖에는 할 수 없을 정도로 예리하고 정교했기에 죄의 여부를 떠나서 그럴수도 있겠다라는 묘한 동정심마저 불러낸다.
공기 좋은 한 시골마을에서 벌어진 살인사건. 그 아이는 갓 전학 온 도시 아이였고 나름대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찰나 비극적인 죽음을 맞게 되는 것이다. 그때 그 사건현장에 함께 있었던 4명의 아이들. 그러나 범인의 얼굴을 기억하는, 아니 말하려는 아이는 단 한 명도 없이 사건은 미궁속으로 묻히게 된다. 그렇지만 그 아이들 역시 그때 받은 충격으로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또 다른 사건의 피해자로 남겨지게 된다.
자, 이 아이들은 살인사건의 직접적인 가해자는 아니지만 범인이 누구인지 밝히지 않음으로써 어쩌면 공범자인지도 모른다. 또 그 죽은 소녀의 엄마는 그런 연유로 이 아이들에게 속죄를 하라고, 그녀들에게도 죄가 있다고 다그치지만 그녀 역시 과거 한 여자를 죽음에 내몰도록 했던 공범자였다. 이렇게 이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서로가 서로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주면서 죄를 짓거나 방조하는 죄인이 되어버린다. 그로인해 또 다른 피해자가 되어 예기치 못한 인생을 살게 되는 것이고.
이렇게 미나토 카나에의 두 권의 작품을 연이어 읽다보니 나는 그녀의 작품만큼이나 작가에게 묘한 관심이 생겨버렸다. 그녀가 끊임없이 인간에게 죄를 묻고 파헤치려는 이유는 과연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어쩌면 가장 추악하고 연약한 인간의 마음을 꿰뚫어보게 함으로써 우리가 스스럼없이 저질렀을 원죄들을 고백하고 속죄하게 하려는 것은 아닌지 혼자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