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8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흔해빠진 말이 있다. 하지만 지금.. 이 말을 곧이 곧대로 믿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유전무죄 무전유죄가 이를 반영하는 가장 대표적인 말이 아닐까 싶다. 자, 더 이상 법에 의지할 수 없다. 그렇다면 피해자는 가해자를 어떤 방법으로 처벌할 수 있을까?

이 책 고백은 자신의 아이를 살해한 미성년자인 제자들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단죄하는 한 여교사의 고백을 바탕으로 쓰여진 소설이다. 더 아이러니하고 비극적인 것은 그녀가 교사라는 점이다. 아이들이 어떤 잘못을 저질러도 그것을 용서하고 교육적 차원으로 인도해야 하는, 다른 누구보다도 이해심이 많아야 할 직업이란 말이다.
그리하여 그녀는 교사를 사임하고 자신만의 복수를 시작하는데...
이야기가 전개 될수록 전혀 예기치 못하는 놀라운 사건들이 더욱 복잡하게 인물들과 연계되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올해 읽은 몇 편의 일본소설 중에는 사회가 처벌하지 못하는 범죄자를 찾아내 스스로가 처벌하는류의 소설들이 많았다. 예를 들어 미야베 미유키의 추리소설 [크로스 파이어]는 신비한 염력을 가진 주인공이 자신의 힘으로 사회적 범죄자들을 살해하는 내용이었고, 최근에 읽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에 등장하는 여주인공 아오마메 역시 가해자들을 찾아내 암살하는 여자였다. 이렇듯 일본소설에서는 법에 의지하기 보다는 같은 인간이 다른 인간을 심판한다는 충격적인 내용들이 많이 등장했다. 이 [고백] 역시 살인자를 고발하기 보다는 스스로가 심판을 내리고 단죄하는 내용에서 같은 맥락을 보였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염력과 같은 특수한 힘을 이용하지도 않고, 다른 누군가에게 의지하지도 않고 피해자 스스로가 오로지 복수심에 똘똘 뭉쳐 다른 어떤 이보다 더 처절하고 무서운 복수를 한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소설을 읽다보면 더욱 놀라운 점은 작가의 기가막힌 심리묘사와 관찰력에 있다. 각 장마다 다른 인물들의 관점에서 사건을 해석하고 그 인물의 행동을 정당화시키는 내용은 마치 지킬과 하이드처럼 몇 개의 인물들이 수시로 바뀌여 좀 전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독자들을 이끈다. 아..그래서 그렇구나..이럴수도 있겠구나 하는 찰나, 또 다른 인물의 눈과 마음을 통해 다시 새로운 피해자와 가해자의 모습으로 재현되기 시작하고, 도대체 누가 피해자이고 누가 가해자인가를 몇 번이고 고민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그 끝은 전혀 예상하지 않았기에 더욱 오싹한 여운을 강하게 남겨주었다.

자. 책을 다 읽고 덮으면 우리는 제일 처음으로 어떤 생각을 하게 될 것인가?
나의 경우 진짜 가해자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이 제일 먼저 떠올랐다.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를 살해한 철없는 학생? 그 아이를 그렇게 만들었던 성장배경과 잘못된 영웅심? 불우한 가정환경과 무관심한 부모? 아니면....마지막으로 한치의 오차도 없는 복수극으로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든 교사일까?
이렇게 질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버린다. 그리고 내가 내린 결론은 결국 피해자는 없고 가해자만 남았다는 것. 누구나 온전히 가해자일수도 아니면 피해자일수도 없다는 말이다. 죄의 경중은 차이가 있어도 죄의 여부는 모두에게 있다는 어찌 보면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일지는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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