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개똥철학을 가져라 - 인기블로거가 전하는 철학에세이 에세이 작가총서 182
권지현 지음 / 에세이퍼블리싱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똥철학의 의미를 찾아보면,
[대수롭지 아니한 생각을 철학인 듯 내세우는 것을 낮잡아 이르는 말]이다.

우리는 흔히 누가 한 말을 전할 때, 혹은 자신의 소견을 말할 때, [개똥철학]이라는 말을 언급하는데 이런 이야기들을 듣거나 읽다보면 각자의 심오한 인생사의 모습들과 그 성찰들을 두루 만나볼 수 있다.

[당신의 개똥철학을 가져라]라는 이 책의 제목처럼 저자는 이미 블로그를 통해 독특한 자신만의 철학과 생각을 전하는 인기 블로거중의 한 명이었다. 그리고 그동안 자신이 살아가며 깨닫는 삶의 모습에 사견을 양념처럼 붙이고, 멋드러진 사진을 콕 박아 근사한 글의 향연을 만들어낸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소소한듯한 일상에도 인생의 고뇌는 여전하고, 말이 담아낼 수 있는 깊이는 얕다.

그가 써 내려간 글들을 읽다보면,
작가와 함께 참 각박한 세상이라며 술 한잔 기울이며 한탄하고 싶기도 하고,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토로하는 그의 등을 토닥여 주고 싶기도 하다. 직장과 직업에 관한 고충을 털어놓고 있는 속내를 들어볼 때는 “회사 밖에서 즐거움을 찾으려고 하면 오래 다닐수가 없다”고 말한 어떤 이의 지론을 함께 공감하고 싶다.
또, 한 줄 위의 쓸쓸한 사진을 바라보고 있으면 온갖 생각이 다 스쳐가기도 하고..
그래서 인생인가 싶네요라고 결론을 내린다면 너무 상투적일지도 모르지만..

다만,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을 언급하자면,
그래도 아직 세상은 살만하다고 느끼기에 이렇게 치열하게 고뇌하는 만큼 좀 더 밝은 글들로 그의 삶이 채워지길 희망해 본다.
젊다면 젊은 작가의 눈에 비친 세상이 너무 어두운 것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앞으로 계속 펼쳐질 그의 개똥철학에도 넉넉한 웃음이 함께 자리 잡기를 기대해 보려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