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 너보다 나를 더 사랑해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하다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에세이와 두 번째 만남.

이번 주인공은 발랄한 현실주의자라는 네오라는 캐릭터.

지금 생각해보니 나의 카톡 메시지에서 은근히 잘 써먹는 캐릭터이기도하다. 그만큼 내 감정이 네오의 감정과 닮아서일까? 특히 잘난 척하며 머릿결을 휘날리는 이모티콘은 내가 젤 애용하는 듯^^

 

잠자기 전에 머리맡에 떠 놓는 물을 자리끼라고 한대.

자다 깨서, 혹은 다음 날 아침 눈 뜨면

목이 마를 수 있으니까 미리 물을 준비해두는 거야.

그래서 말인데

나는 네게 자리끼 같은 사람이 되고 싶어.

문득 자다 깨서 사무치게 외롭고 공허한 밤이 있잖아.

그렇게 이유 없이 목마른 밤에 나를 기억해줬으면 해.

내 존재가, 내가 네 편이라는 사실이

너의 갈증을 덜어줬으면 해. (p.100)

 

자리끼 같은 사람이라...참 멋있는 말이네.

연말이 다가오고, 한 해 동안 했던 업무 성과를 마무리하는 요즘이어서 그런지 자꾸 새벽녘에 잠을 깨곤 한다.

개인적으로나 회사일로나 너무 힘든 일이 많아서 올 한해 빨리 지나갔으면 했는데 이렇게 또 마지막 달이 되니 다시 생각이 많아진다.

내 감정을 이런 호르몬 따위에 질소냐라고 버티어봐도 한 두 번씩 무너지는 마음들은 어쩔 수 없다. 그나마 자리끼 같은 사람들이 주변에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여러번의 이직 끝에 정착한 현재 회사. 일은 많이 힘들지만 나름 보람도 느끼고 뭔가 발전하고 싶다는 동기부여도 되는 곳이지만 너무 보수적인 틀에 답답함을 느낄 때가 많다.

한계가 명확한데 이걸 깨보려 시도하는 내 모습을 안쓰러워 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그럴때마다 자리끼 같은 몇몇 동료들이 나를 지지해준다.

가끔은 그런 생각이 들때가 있다. 내가 뭐라고 이 사람들이 이렇게 나를 위해 애를 써줄까?

혹은 이 사람들이 없으면 내가 버텨낼수 있었을까?같은 사람들. 다시 생각해도 고맙네.

 

회사에서의 내 모습은 현실주의자인 네오캐릭터와 많이 닮아있다.

순응적인듯 하면서도 존재감을 드러낼 땐 확실하게 드러내고, 마음의 근육이 제법 붙어서 내 뒷담화도 담담한척(?) 넘길 여유도 있고, 내가 한 일은 스스로 인정받기 위해 잘난 척도 한번씩 하는 그런 모습. 그래서 이런 전쟁같은 회사생활을 버티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사랑만큼은 네오를 좀 더 닮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아직은 사랑이라는 감정앞에서는 내 자신을 온전히 표현하지 못하고, 항상 약자인듯한 생각이 들어서다. 사랑받는 사람이 되어야한다는 무의식적인 노력에 지쳐가는 나를 발견할 때는 더욱 그렇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익숙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 진리가 되새김질 된다.

결국 나를 온전히 사랑해야 남도 온전히 받아들이고 사랑할 수 있다는 그 진리.

남에게 사랑받기 위해 애쓰기 전에 나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부터 찾아야한다는 그 진리.

를 지금보다 더 사랑해야할 때라고 느낀다면,

이 책을 읽고 스스로를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지금의 나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