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은 길들이 반짝이며 흘러갔다 - 아버지 한국대표시인 49인의 테마시집
고두현 외 지음 / 나무옆의자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마다 아버지 면도를 해드린 일이

아버지가 살아계신 일이었음을

밤새워 돋아난 아버지의 수염은

아버지의 가난한 눈물이였음을..."

 

나는 류근, 장석주, 정호승, 최돈선, 함민복 등 49인의

시인분들께서 저술하시고 <나무옆의자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굽은 길들이 반짝이며 흘러갔다>를 꼼꼼이 읽다가

내가 무척 좋아하는 시들을 많이 지으셨던 정호승시인의

<아버지의 수염>이라는 시에서 특히 윗구절을 읽고

가슴뭉클한 감동을 받았다.

 

아 정호승시인께서는 <서울의 예수>,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슬픔이 기쁨에게> 등 시들은 물론 <우리가 어느 별에서>,

<내인생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 등 산문집들을 통해 많은

독자들의 심금을 울리셨던 내가 참으로 존경하는 시인이시다.

 

특히, <외로우니까 사람이다>라는 시의 첫구절을 읽었을때

나는 류시화시인의 시 <지금 알고있는걸 그때도 알았더라면>을

첨 접했을때 또 안도현시인의 <너에게 묻는다 연탄재 함부로

차지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는냐>를

첨 접하고 전율을 느꼈을때 이후로 세번째로 헤어날 수 없는

시적 감흥에 사로잡혔고 전율의 소용돌이속에 또 빠지고야말았다.

 

아버님이 돌아가실때까지 매일 아침마다 아버님 면도를

해드렸다는 정호승시인...

 

그런데, 아침마다 아버님 면도를 해드린 일이 아버님이

살아계신 일이었음을 깨달으셨다는 이 애틋한 시에

이렇게 사나이가슴을 울릴줄이야...

 

아 나는 정호승시인의 이 시를 읽고 나의 아버님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았으며 앞으로 더욱 잘보살펴드려야겠다 바로 그걸

또다시 깨닫게되었다.

 

정호승시인의 시는 항시 따뜻함과 정겨움을 안겨준다.

그리하여 이시에서도 아버님을 향한 존경과 따뜻함은 물론

애틋함까지도 느껴지게 해주었고 거기에다가 진한 감동까지

안겨주었다.

 

49인의 시인분들께서 들려주시는 <아버지>를 주제로한 시...

 

정말 그 49편의 시들이 모두다 가슴찡하게 다가왔다...

근데 이 49인의 시인분들 면면이 다 화려하시다.

 

류근, 장석주, 정호승, 최돈선, 함민복...


와우~ 위 49인의 시인분들중에서도 윗분들은 내가 무척

존경하는 시인분들이신데 이분들의 작품들이 실렸다니

나는 무척 반가웠고 이에 시들이 더욱 술술 읽혀나갔다...^^*

 

특히, 최돈선시인분과는 <페북팔로워>로서 그분과 소탈하고

담백한 삶의 이야기 많이 나누고있다.

최근에 내신 산문집 <느리게 오는 편지>도 아주 잘읽었다.

평소 페이스북에서도 이외수작가님과 같이 탁구를 치시는 장면도

올리시는 등 소탈하게 있는그대로 일상을 들려주시는데 이책에

실린 시에서도 예순도 못되어 돌아가신 아버님을 그리워하는

애틋함이 짠하게 느껴지기도 하였다.

 

글고 <눈물은 왜짠가>라는 명시를 남기신 함민복시인과의 만남도

참으로 반가웠다.


<아버지>를 주제로 들려주신 많은 이야기들...

참으로 심금을 울리던 정말 좋은 책이었다.

 

따라서, 이책은 아버지를 주제로 49인의 남성시인이 지은

시들을 편하게 감상하고싶으신 분들이라면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아 이 시집을 읽고나니 문득 류근시인이 지은 시에 가객 김광석씨가

곡을 붙이고 직접 노래까지 불렀던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의 첫소절이 생각나누나...

 

이 시에서 그대가 꼭 연인이 아닌 자신이 사랑하는

그어떤 대상도 될 수 있기에...

 

"그대 보내고 멀리

가을새와 작별하듯

 

그대 떠나보내고 돌아와

술잔앞에 앉으면

눈물나누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