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문학 필독서 50 - 셰익스피어에서 하루키까지 세계 문학 명저 50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14
박균호 지음 / 센시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고는 작품속에서 가난한 자에 대한 지원, 교육받을 권리, 교도소 환경 개선을 주장한 것이다. 위고는 자신이 사는 시대에 정의로운 목소리를 내는 '메아리'가 되어야 한다는 사명으로 사회 소설, 역사 소설, 서정 소설, 서사 소설의 요소를 모두 갖춘 《레 미제라블》을 발표한 것이다.(22~23쪽)"

나는 박균호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센시오>에서 출간하신 이책  <세계문학 필독서 50>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니 빅토르 위고의 걸작 《레 미제라블》이 단순한 휴머니즘 소설이 아니라 사회소설ㆍ역사소설로서 국가에 강력한 메시지를 던지는 명저였구나 바로 다시금 느꼈다.

예전에 혜화역에 있는 대학로 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연극 《레 미제라블》도 관람한 적이 있었는데 정말 뭉클한 감동을 받은 적도 있었지만 이렇게 단순한 소설이 아닌 역사성 있는 사회소설이라는걸 이책을 통해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박균호님께서는 대학과 대학원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학교밖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고전 알리기에 힘쓰고 있다.
한겨레신문에 고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독서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레미제라블ㆍ안나 카레니나ㆍ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ㆍ햄릿ㆍ데미안부터 허영의 시장ㆍ등대로ㆍ예브게니 오네긴까지 우리가 반드시 읽어야할 위대한 작가와 작품 50편에 대해 481쪽에 걸쳐 편안하게 잘들려주시고있다.

신곡
돈키호테
적과 흑
오만과 편견
노인과 바다
1984
목로주점

아~ 이책은 이렇게 세계 문학사에 길이 남을 걸작들ㆍ명작들로만 50권을 엄선해서 481쪽에 달하는 이 한권의 책에 다 실어주셨다니 세계문학을 사랑하는 나의 입장에서는 기대를 하며 읽어나갔다.

근데, 책이 술술 읽혀졌고 흥미진진하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이책에는 물론 내가 읽은 책들같은 경우에는 <맞아 그렇지> 하면서 저자의 이야기에 맞장구를 치게된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또한, 제목은 알지만 아직은 못읽은 현대의 문학같은 경우에는 그래 담에 그 책을 읽을 때엔 그점에 주안점을 두고 읽어야겠구나 바로 그걸 느끼기도 하였다.

그중에서도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를 통해서는 강한 의지와 돌파력을 가진 조르바의 집념과 자유를 향한 거룩한 행보에 다시금 찬사를 보내고싶었다.

또한, 존 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에서는 열악하고도 참혹한 상황속에서도 솟구치는 인간의 생명력과 존엄성에 대해서도 다시금 상기하는 기회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박균호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센시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셰익스피어에서부터 무라카미 하루키까지 세계 문학사에 있어 길이남을 50권의 명작들을 읽어보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셰익스피어의 걸작 햄릿에 대해 이야기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인간존재와 삶의 여러 문제들을 끝없이 제기하는 햄릿은 도덕적 양심, 운명의 힘, 부권, 인간의 의지 등 다양한 문제들을 우리 앞에 펼쳐놓는다. 시대와 언어를 뛰어넘어 인간의 오래된 질문을 우리에게 던지는 햄릿. 그 근원적인 질문 앞에서 독자들은 문학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지적이고 철학적인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54쪽)"

아~ 연극으로도 수차례 봐왔던 햄릿이 단순한 희곡을 넘어 인간 근원의 심오한 철학적 주제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엄청난 명저였구나 바로 그걸 깨닫게 되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균호 2024-03-11 0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