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도깨비 책귀신 1
이상배 글, 백명식 그림 / 처음주니어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어렸을적 내가 알던 도깨비는 무섭고 두려운 존재였던것 같습니다.

아니 다시 곰곰히 생각해보면 나쁜 사람에게는 벌을 주고 착하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재물을 가져다주는 어쩌면 조금은 모자란 존재였던것 같기도 합니다.

우리의 도깨비는 서민에게는 무서운 존재가 아니라 조금은 웃기고 조금은 덜렁대고 ~하지만 나쁜사람에게는 벌을 가하는 선악의 기준을 정하는 존재였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나쁜짓을 하면 무서운 도깨비가 나타날듯한~ 언뜻 생각하면 무서운 존재였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이 느끼는 도깨비는 방망이를 들고 다니며 금은 보화를 쏟아내고 똥덩이를 옮겨주고 나쁜사람 혼내주는 착한 친구로 비쳐지나봅니다.

이런걸 생각하면 아이들 보다 제가 더 마음이 나쁜가 라는 생각이 드네요.ㅜㅜ

 

책 읽는 도깨비는 제목부터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기에 충분해보였답니다.

" 도깨비가 책을 읽어?" 아이의 질문에 표지의 도깨비가 왠지 무지하게 똑똑하게 보입니다.

책속의 고리짝 도깨비나 공책 도깨비나 모두 책을 그닥 좋아하지않는 그져 돈이나 땅만 좋아하는 욕심쟁이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돈을 지키기 위해 강아지들을 피해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는 모습이 꼭 지ㅣ금의 우리를 보는듯 합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책보다는 일을 피곤하다는 핑계로 첵읽기를 게을리 하는 우리의 모습이 고리짝 도깨비의 모습이 아닐런지....

 

책 좋아하는 선비를 만나 내기때문에 세종대왕을 찾아가지만 그로 인해 책방에 가는 즐거움과 책을 사는 즐거움을 마지막으로 책을 읽는 즐거움까지 알고 돈을 지키기에 급급한것이 아니라 마음의 즐거움을 위해 도서관을 세우는 도깨비의 모습은 어른이 제가 볼때에도 어떤것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지를 느끼게 합니다. 

엄마인 제가 그런저런 생각을 하는동안 아이는 그저 세종대왕이 아직까지 책을 읽고 계신모습과 책읽는 도깨비 도서관이 웃기게 생긴 건물일꺼라고 하네요.

아이의 순수한 시선은 어쩔수 없나봅니다.

 

마지막 작가의 말처럼 책읽는것이 세상 그어느것보다 행복한 경지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그래도 책읽는 즐거움을 저와 제 아이들 모두가 느끼며 살았으면 좋겠다고 느끼게 해준 한권의 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