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 스펜서 존슨
스펜서 존슨 지음, 안진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예전에 불만스럽기만 하던 나의 모습을 변화시켜 줄 계기가 될 책을 찾다가 자기계발서에 푹 빠져 있던 때가 있었다. 화술, 처세술, 시간관리, 인간관계 등 많은 계발서를 읽고 나만의 답을 찾으려 했지만 같은 말의 반복성, 추상적인 방법론만 제시할 뿐 그 어떤 책도 명쾌한 답을 내려주지는 않았다. 그러던 중에 스펜서 존슨의 새 책 ‘행복’이 눈에 들어왔고 이 책은 뭔가 나에게 희망적인 해답을 내려주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서둘러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책 역시 다른 책과 별반 다르지 않은 뻔한 전개방식으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고 있었다. 거의가 그렇듯 두 사람의 주인공이 등장하는데 한 사람은 유쾌한 조언자의 역할로, 다른 한 사람은 현재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고 변화를 주고 싶어하는 인물이다. 그러다 조언자가 제시해주는 방법을 자신에게 적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행복해진다는 진부한 이야기이다. 초반부터 상투적인 스토리 전개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지만 혹시나 하는 기대감으로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신중을 기해 읽어나갔다. 페이지수를 늘려가며 읽다 보니 메모할 만한 글귀도 보이기 시작한다. 그래, 아직 실망하긴 이르지…

- 나를 소중히 한다. (맞아, 난 나를 너무 배려하지 않았어.)

- 내가 행복해야 남을 배려할 수 있다. (나를 뒷전으로 하고 다른 사람에게만 억지로 맞추려 하다 보니 그런 배려가 오히려 분노를 낳았던 거야.)

 - 아주 짧은 시간에도 상황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바꿀 수 있다. 그 짧은 시간이 하루 전체를 그리고 인생 전체를 바꿀 수도 있다. (그래, 역시 마음먹기 달렸어. 긍정적 생각을 가지도록 노력하자.)

- 세상의 행복은 바로 나에게서 시작된다. (내가 행복해지도록 나를 소중히 하는 연습을 해야겠어.)

이 한 권의 책에 담겨 있는 의미를 풀기에는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다. 나를 위한 시간을 내어 나를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것. 그 후 다른 사람에게도 이 방법을 알려주고 실천하도록 도와줄 것. 그러다 보면 너와 나, 우리 모두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

생각했던 것만큼 만족스런 책 읽기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나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 한가지는 확실히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는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 마다 나를 좀 더 알게 되지 않을까, 나를 좀 더 변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안고 시작하지만 결과는 과히 좋지 않았다. 뭔가 구체적이고 좀 더 확실한 답을 내려줬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역시나 그 해답을 찾는 일은 읽는 이의 몫인가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