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빛나는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기본적인 연애소설을 쓰고자 했던 에쿠니 가오리. 그런데 나는 마지막 장을 넘기며 심플한 사랑이야기 한편을 읽었다는 느낌보다는 무관심과 무신경함이 주류를 이룬 어느 부부와 한 남자의 이야기로밖에 읽혀지지 않았다. 대체 어디가... 어떤 부분이 기본적인 연애 소설이라는 말인가. 그들의 정체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아니다. 요즘엔 수많은 정신분열을 일으키는 우울증 환자와 동성애자들이 즐비하다. 그러니 그들의 특수한 성향이 문제 된다고는 여기지 않는다. 다만 자신의 어떠한 이익을 위해 결혼을 선택한 그들이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들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다. 의사라는 권위를 내세우기 위해 사랑하는 애인을 두고 가엾은 여자와 결혼한 동성애자 무츠키와 정서적인 안정의 절심함에 결혼을 택한 쇼코. 그리고 무츠키의 애인 곤. 이들의 결혼 생활은 평온하다. 너무 평온해서 두렵기까지하다. 그 평온함에는 쇼코가 믿고 의지하고 있는 무츠키와 그의 남편의 사생활을 충분히 이해하는 쇼코가 있다. 갑작스런 쇼코의 우울 증세와 정신 분열적인 폭력에도 불구하고 무츠키는 화내지 않는다. "술 좀 그만 마셔, 몸에 좋지 않아." 언제나 조용히 기다려주고, 자상하게 타일러 줄 뿐이다. 그뿐이다. 쇼코에 대한 마음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쇼코와 곤을 둘 다 힘들게 하는 무츠키의 우유부단함에, 아무것도 바꾸려 노력하지 않는 그의 무능함에, 쇼코의 마음을 헤아릴 줄 모르는 그의 무신경함에 나는 질려버렸다. 그러나 그들은 그대로가 좋다고 한다. 그들은 세 사람만의 공간에서 그들만의 행복을 찾았다. 그러나 나는 그들과 함께 행복의 단맛에 빠져들 수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