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쇼 선생님께 보림문학선 3
비벌리 클리어리 지음, 이승민 그림, 선우미정 옮김 / 보림 /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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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리 보츠는 헨쇼 선생님께 편지를 쓴다.

선생님! 선생님은 왜 동화작가가 되셨어요?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죠?

리 보츠는 궁금한게 너무나도 많은 아이다. 게다가 거리낌 없이 당돌하기까지 하다.

'답장이 빨리 올수록 기분 좋고요 답장이 늦을수록 화가나요'

 

헨쇼 선생님이 쓴 동화책을 유난히 좋아했던 리는 그에게 편지를 쓰기 시작하면서부터 그와 친구가 된다.

그에게 보내는 편지에는 리의 슬픈 가정환경(부모의 이혼)과 낯선 학교에서의 생활, 소소한 일상에서

묻어나는 자잘한 일들과 생각만으로도 미소 짓게 만드는 이야기들이 등장한다.

부모의 이혼으로 낯선 학교로 전학을 한 후, 학교와 친구들에 적응하지 못하던 리는 점심시간마다

도둑맞는 도시락 때문에 스트레스다. 그러나 그 일로 어느 누구에게도 도움을 구하지도 않고 오직

스스로 생각하고 연구해서 성능 좋은 도시락 경보기를 만든다. 결국 그 일로 학교 안의 유명인사가

되긴 했지만 도둑을 잡지는 못한다.

학교에서 어린이 작품집에 실을 작품을 공모한다. 리는 유명한 동화작가 선생님을 만날 수 있다는

희망에 부풀어 '아빠 트럭을 탄 날'에 대한 글을 쓴다. 비록 가작상을 받긴 했지만, 자기가 가장 잘

아는 일에 대해 다른 사람을 흉내내지 않고 진솔하게 자기만의 글을 쓴 리를 안젤라 선생님은 의

미 있는 글을 쓴 아이라고 칭찬한다.

헨쇼 선생님의 조언대로 편지를 쓰듯 일기를 쓰기 시작한 리는 조금씩 성장하기 시작한다.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되었으며, 야속하기만 했던 아빠를 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자괴감에 빠지는 아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어쩔 수 없이 헤어져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어린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충분히 납득할 수 있게

부모의 입장을 찬찬히 설명해주고 이해시켜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많은 생각할꺼리를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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