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치의 마지막 연인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199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나나의 다른 작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간결한 문체와 비슷한 줄거리. 언제나 그러했듯 이 책의 주인공(마오짱과 하치) 역시 불우한 어리시절을 보낸 이들이다. 물론 하치는 부모에게서 버려지긴 했지만 유복한 가정으로 입양이 된 후에는 행복한 생활을 보내긴 했지만... 어쨌든 마오짱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기 어려운 가정환경(종교 단체의 지주인 할머니, 그 집을 넘나드는 수많은 남자들과 육욕을 살찌우던, 마오짱에게 무심했던 어머니가 있는...)에서 자라다보니 세상과는 물론 자신과도 단절될 수 밖에 없던 자폐아였다.

그런 그녀에게 할머니의 유언 속의 남자 하치가 등장하면서 그녀와 세상을 연결해주는 동시에 본인 스스로의 욕구와 능력을 배출하겠금 도와준다. 자신의 연인임을 운명적으로 느끼지만 예견된 이별 앞에서는 나약한 한 여성일 수 밖에 없는 마오짱. 그러나 결국 그 모든걸 받아들이고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그림 그리는 것으로써 세상과 가까워지려는 모습에서는 강한, 그러나 많이 힘들었을 그녀의 마음을 이해할 것도 같았다.

요즘들어 읽는 책들이 어쩜 나의 마음과 이토록 닮았는지... 그래서인지 그 책들에게서 용기를 얻게 된다. 특히 이 소설속의 마오짱과 나의 처지가 비슷해서인지 마오짱의 행동 하나 하나가 나에게 큰 의미로 다가온다. 많이 사랑하지만 헤어질 수 밖에 없는 운명 앞에서 나름대로 많은 추억과 사랑을 남겨두기 위해 노력했던 마오짱. 앞으로 다가온 미래보다 현재에 충실하자는 마오와 하치의 모습에서 다가오지도 않은 미래에 벌써부터 지레 겁먹고 있는 나약한 내 모습이 부끄럽다.

'오늘에 최선을 다하자'
사랑 이야기를 소재로 다룬 책에서 느낀 교훈이라기엔 왠지 어색하고 안어울리긴 하지만 어쨌든 내가 느낀 점은 이 한가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