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 쉽게 하기 - 기초 드로잉 - 그림 그리는 즐거움을 배운다! 스케치 쉽게 하기 2
김충원 지음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던 나는 한때 화가가 꿈이었다. 새파란 하늘에는 하이얀 구름이 둥둥 떠다니고,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람에 기다란 머리카락이 살포시 나부끼는 어느 봄 날, 꽃잎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야트막한 언덕에 나무로 된 이젤을 세워 놓고, 그 앞에 앉아 마주 보이는 풍경을 그리고 있는 내 모습을 상상하는 일은 어릴적 나에겐 크나큰 즐거움이었다. 정식으로 미술을 배우기 위해선 많은 시간은 물론 경제적 뒷받침이 있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몰랐던 그 때는 나의 꿈이 쉽사리 이루어질 줄 알았다. 지금은 화가의 꿈을 완전히 접고 취미로나마 어릴 적 꿈을 대신하고 있지만 말이다.

그림 그리는 게 좋고, 선생님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게 좋아 열심히 하면서 여러 번 상을 받기도 했지만, 나의 그림 실력은 사실상 초보나 다름 없었다. 보고 그리는 것만 잘 했을 뿐, 기초적인 지식은 턱 없이 부족했던 것이다. 취미로 그림을 그리면서도 그런 점이 마음에 걸려 내 스스로 돈을 벌게 되면서는 미술 학원을 다니기도 했다. 그러나 기초 없이 시작했던 어린 시절의 습관이 그대로 유지가 되어 배우는 일이 쉽지만은 않았고, 가장 기초적인 선 긋는 법을 배우는데 드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았다. 가르치는 선생님 또한 미술을 업으로 삼을 게 아니라면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유화나 수채화 위주로 하는 게 낫지 않겠냐며 가르치는 방향을 살며시 바꾸셨기 때문에 결국 기초를 배우는 일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내가 부족함을 느끼는 기법 중 특히 취약한 부분은 명암 넣기인데, 어릴 적이나 지금이나 명암 넣는 법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아 답답함을 느꼈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누가 보더라도 그림 실력이 없는 건 아닌데, 명암이 제대로 들어가 있지 않으니 그림이 너무 단조롭고 입체적이지 못했다. 그러니 아무리 실물과 똑같이 스케치하더라도 그림이 살지 않을 수 밖에...

그래서 마지막 수단인 책을 통해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자 그림과 관련된 책이라면 무조건 사기 시작했다. 하지만 책 제목은 분명 초보자를 위한 책이라고 나와 있는데, 내용을 살펴보면 이게 과연 초보자를 위한 책인지, 숙련자를 위한 책인지 알 수 없는 책들이 대부분이라 나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책을 찾는 일은 진작에 포기했다. '그래, 이제 와서 기초를 배운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어' 결국 자포자기 하고 있던 중에 이 책을 만난 것이다. '마지막이다' 라고 마음 먹고 사들인 이 책은 그야말로 내가 원하던 책이었다.

그림을 그릴 때의 마음가짐부터 시작해서 스케치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 연필 쥐는 법, 선 긋는 법 등 그림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충분히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세심하고 자세한 그림과 설명이 내 마음에 쏙 들었다. 가장 기초가 되는 선 긋는 연습이 끝나고 나면 인물과 사물을 보고 그릴 수 있도록 하는 실전 방법 또한 쉽고도 체계적으로 나와 있어 초보가 중급자가 되는 건 시간 문제일 뿐이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방식대로 꾸준한 연습과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관찰력을 기른다면 그림 그리는 일이 그리 어렵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것 같다. 또한 책과 함께 들어 있는 '스케치 쉽게하기 연습장'은 손쉽게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밑그림을 먼저 그려놓아 막상 그림을 그리려고 하면 손부터 떨리는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고마운 선생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가르치는 선생님의 실력이 좋아도 자신의 노력과 의지가 없이는 실력을 향상시킬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무엇이든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다는 것을 잊지 말고 욕심을 버리고 꾸준한 노력과 인내로 점차 실력을 키워 나가보자. 그러면 더이상 미술이 멀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