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미오와 줄리엣 - Shakespeare's Complete Works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이윤기.이다희 옮김 / 달궁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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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좋아하지 않는다. 비극이라면 질색인 터라 모두가 한번쯤은 읽어 봤음직한 셰익스피어를 대표하는 작품인 로미오와 줄리엣도 그래서 읽지 않았다. - 물론 로미오와 줄리엣은 4대 비극에 들진 않지만, 내 좁은 사견으로는 비극이라고 생각하기에 - 심지어 올리비아 핫세가 주연한 그 유명한 영화도 보지 않았으니 비극 작품에 대해 내가 가지는 편식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만하다. 그럼에도 로미오와 줄리엣의 내용은 훤히 꿰고 있으니 셰익스피어는, 읽은 사람도 없고 안 읽은 사람도 없다는 말에 고개를 주억거리게 됨은 당연지사다.

 

로미오와 줄리엣이 사랑을 나눈 시간은 단 5일. 평범한 사람들이 한평생 한 두 번 겪기도 힘든 사랑에 깃들어진 격렬한 감정들을 그들은 단 5일만에 통달해버렸다. 그래서일까? 그들이 겪은 사랑의 여로에 그다지 공감할 수 없는 것은. 그들이 사랑을 맹세한지 5일이란 시간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이, 겉으로 보여지는 외모와 유려한 말솜씨에 사로잡혀 사랑을 논한다는 것이, 그토록 열렬히 사모하던 로잘린을 향한 애절한 마음을 하룻밤 만에 줄리엣에게로 향하는 로미오의 가벼운 사랑이 미덥지 못한 것 모두 다.

 

시간과 장면의 전환이 빠르게 전개되는 희곡이기에 그만큼 읽는 이들의 상상력에 따라 해석이 다를 수 있음을 생각하면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대표하는 작품은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서슴지 않고 주장하는 이들을 이해 못할 이유는 없을 것 같긴 하다.

 

대사가 주된 표현이 되는 희곡의 특징을 차치하고서라도 셰익스피어의 미려한 문체는 보는 이들의 혀를 내두르게 할 정도로 아름답다. 로미오와 줄리엣이 서로를 향해 속삭이는 사랑의 언어들은 달콤하고 낭만적이다.

“ 천상의 모든 별들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두 개의 별이 볼일이 있어서 자리를 뜨면서, 돌아올 때까지 저희들의 궤도에서 반짝여 달라고 줄리엣의 두 눈에 간청하였구나.”

"아니, 맹세하지 마세요. 그대를 좋아하지만, 오늘 밤 이런 약속을 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지나치게 성급하고 경솔하고 갑작스러워요. ‘번개가 친다' 라고 말하기도 전에 사라져 버리는 번개를 지나치게 닮았어요. 잘가요, 내사랑. 우리가 다시 만날 때는, 무엇이든 무르익게 만드는 여름의 숨기운이 우리 사랑의 봉오리를 아름다운 꽃으로 피우길 바라요. 잘가요, 잘가세요. 내 속에 있는 것과 같은 감미로운 휴식이 그대의 마음속에도 찾아가기를."

 

탁월한 묘사와 군더더기 없는 치밀한 문장으로 비극적인 결말을 암시하는 대화를 찾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그리고 그 운명이 내 안에 갇혀 있던 생의 기한을 만료시켜 때 이른 죽음이라는 비열한 벌금을 지불하게 만들지는 않을까 염려되네.”

“나의 유일한 사랑이 유일한 원수의 집안으로부터 나오다니, 누구인지 알고 보니 때늦은 다음이구나. 증오해야 할 원수를 사랑해야 하다니. 조짐이 불길한 사랑의 탄생이구나.”

“천천히 가는 것이 지혜로우니, 서둘다가는 넘어진다네.”

“서두르면 천천히 가는 것만 못해.”

 

셰익스피어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는 번역가 이윤기는 ‘퓌라모스와 티스베’ 이야기와 ‘셰익스피어, 압축 파일 풀기’를 통해 배경지식이 전혀 없던 나조차도 그리스 문학에 흠뻑 빠진 셰익스피어가 퓌라모스와 티스베에서 모티브를 따 로미오와 줄리엣을 만들었구나 고개를 끄덕이게 할 정도로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셰익스피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그러니 어찌 셰익스피어를 알아가는 재미에 흠뻑 젖지 않을 것인가.

 

하지만 이제 겨우 셰익스피어에 한 발짝 다가선 만큼 그를 더 많이 알기 위해 가야 할 길은 멀고도 험할 것임을 안다. 셰익스피어의 진정한 위대함을 깨닫게 되기까지 아무리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른 작품들도 모두 섭렵하고 말겠다는 지금의 이 마음을 잊지 않도록 로미오와 줄리엣을 가장 가까운 곳에 두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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