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사람 글의 사람
이재영 지음 / 아침의정원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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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만난다. 모르는 사람을 만나는 일은 염려와 기대를 갖게 한다. 알고 있어 익숙한 사람을 만날 때는 정서적 위로와 격려를 나눈다. 모르는 사람을 만날 때는 첫인상에 신경을 쓴다. 책을 통해 만나는 사람은 첫인상에 신경을 쓰지 않고도 만날 수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지적 호기심을 채울 수 있다. 타인과 어울리기 어려운 코로나 19 상황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사람을 만난다. 아무리 유능한 작가라도 책 한 권으로 개인을 온전하게 그릴 수 없다. 그러나 유튜브에서 짧은 강의로 담을 수 없는 글의 질과 양이 책에 있다. 만나본 사람은 이재영 한동대 교수다.

 

저자는 말과 글이 공감의 도구이자 젊음을 유지하는 힘을 갖고 있고, 글은 우리를 영원으로 인도한다고 여긴다. 망언이나 필화로 고생하는 일을 줄일 수 있으리란 기대와 불멸의 글쓰기는 인신공양적이라 생각을 한다고 밝힌다. 프롤로그를 다시 읽어보니 책이 이런 목적을 이루어냈는지 의문이다. 말을 잘했기에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 고통을 줄인 사례와 노트하기의 힘을 알고 업적을 일군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1젊게 오래살기에서 물리적 시간을 의미의 시간으로 바꾸자고 한다. 삶에 의미가 없으면 지루하다. 지루함의 얼음장을 깨는 도끼로 침잠’, ‘몰입을 소개한다.

2말하는 동안 현재에 머문다에서 현재를 어거스틴의 정의(‘말이 시작되어 끝나기까지의 기간 덩어리를 현재‘’라 할 수 있다.’)를 빌어 생각해 보라한다.

3말한다는 것에서 말하기의 4원소와 침묵, 묵언은 어떤 의미인지 자신의 생각을 풀어 놓는다.

4말의 사람에서 히틀러는 언어 조작에 능했고 마르틴 루터는 수사학으로 무장한 논쟁가라 평한다. 우리나라 정치인들 또한 언어조작 수준에서 히틀러 못지않다. 유태인 학살을 최종해결이라 조작한 것처럼 자신들의 이익을 국민의 이익으로 조작하지 않는가. 공자와 베드로, 이건희와 갈릴레오, 쇼펜하우어와 스티브 잡스의 말을 사례로 든다.

6장은 글의 사람이란 제목을 달아 마오쩌둥, 켈빈, 바울, ‘오륜서를 남긴 미야모토 무사시, 다윈과 카프카의 메모와 글들을 조금씩 소개한다.

 

몇 개 조각글을 메모한다.

공감의 결여는 젊음의 상실을 위미하는 다른 말이다. 가슴 설레는 대상이 있는 노인은 청춘이다. 정열과 이상은 청춘을 청춘답게 만든다. 생존이 아닌 실존의 시간을 가늠하는 것은 과연 로서 얼마나 오랜 시간을 점유하는가를 따자 보라. (이 문장에 공감) 옛날이야기가 시간을 초월해 전해지는 것은 이야기에 시대를 초월한 공감의 매력이 있기 때문(나에게 오디세우스가 그러하다) ‘의미를 향한 의지는 생존 필수품이다. 바쁜 일상은 창조력을 고갈 시키나 지루함은 창조력을 충전시킨다.(아직 그러기에는 해야 할 일로 바쁘다)


정신의 바이러스를 퇴치할 백신은 인문학적 성찰이다.

교황 레오 10세의 루터 파문 문서(1520.6.15.)주여 다시 일어서소서.

술이부작에서 공자의 일면을 지식의 편집자로 본다. “다된 일을 이야기하지 말고, 끝난 일을 간하지 말고, 지난 일을 탓하지 말라.” 동학 교세 확장의 힘을 언행의 힘으로 푼다. ‘의 해석 인용은 그럴 듯하다. 경청과 질문이 격과 질을 높인다.(언더스탠딩과 아웃스탠딩) p. 136~144에는 쇼펜하우어의 입을 통해 입씨름하는 방법 십 여 가지를 소개한다. (정치인들이 하는 말을 보면서 대한민국 국민은 다 배웠기에 불필요할 듯)


무사시의 오륜서 : 서문 자신이 없어도 자신의 무술이 전수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무사가 갖출 기초), (전투의 기법), (평정), 바람(자신만의 풍, 브랜드), 비움(소명)

 

말의 사람 글의 사람아침의 정원에서 올해 가을에 본문 278쪽 분량으로 내놓은 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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