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마지막 공부 - 마음을 지켜낸다는 것 다산의 마지막 시리즈
조윤제 지음 / 청림출판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가며 분노, 스트레스, 우울증, 강박과 같은 심리상태를 경험한다. 번 아웃, 자살로 바르게 살아갈 수 없는 사람도 있다. 평소 관계에서 생기는 일이니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단단하게 세우는 일이 중요하다고 여겨왔다. <다산의 마지막 공부>를 읽으며 내 생각이 출발점을 바로 잡았다고 느낀다.

수많은 문장이 나를 깨우고 실천하라한다. 맹자의 마음공부와 가르침만이라도 살아가는 날 동안 지켜보자 다짐한다. 인과 의를 중요하게 생각한 맹자는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를 가리는 마음을 인간 본성으로 본다. 착한 본성을 하늘로부터 받았으니 인의예지(仁義禮智) 네 가지를 지키려는 마음으로 실천하여 인과 의를 이루라는 가르침이다. 이렇게만 행할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

 

<다산의 마지막 공부>는 주자(朱子)의 제자였던 송나라 학자 진덕수(眞德秀)가 편찬한 <심경>을 조윤제가 풀이를 덧붙인 책이다. 저자는 시작하는 글에서 <심경>에 대한 연구가 중국에서 이어지지 않았으나 퇴계, 율곡, 다산 등 학자와 정조까지 마음 공부로서 <심경>에 주목했음을 알려준다. 정조는 마음 다스리기에 <근사록> 못지않다고 평가했다. 특히 다산은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 고난을 이겨내는 힘이며, 학문의 끝이라고 여겨 37개 문장으로 이루어진 <심경>을 마지막 공부로 여겼다고 본다. 퇴계도 매일 새벽마다 <심경>을 공부했다니 나를 바로 잡고 세우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독자의 입장에서 마음 공부하기에 좋은 책이다.

<맹자>에 실린 다음 문장으로 이 책이 살아가면서 잃지 말아야할 것을 알려준다. “사람들은 닭이나 개를 잃어버리면 곧 찾을 줄 알지만, 잃어버린 마음을 찾을 줄 모른다. 학문이란 다른 거시 아니라 잃어버린 마음을 찾는 데 있다.(학문지도무타구기방심이이의 학문 學問之道無他求其放心而已矣)”

 

<다산의 마지막 공부>3부로 구성됐다.

1: 약동섭천(若冬涉川 겨울 살얼음 얼은 내를 건너듯 조심함 : 당당함은 삼가고 반추하는 데에서 나온다) : 욕심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 다스리는 것이다. 인심(人心)은 감정과 욕망으로 희로애구애오욕(喜怒哀懼愛惡欲)이다. 도심(道心)은 맹자가 말한 선한 천성인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으로 이 사단이 없으면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고까지 했다.

누군가를 믿으려면 자신부터 믿을 수 있어야 한다. 믿음과 신뢰를 가지고 사람을 대하는 것은 윗사람이든 아랫사람이든, 어떤 자리에 있든 반드시 지켜야할 덕목이다. 비범한 힘은 평범한 일상에서 축적된다. 당당함은 스스로에 대한 엄격함에서 나온다. 부끄러움이란 고요히 스스로를 점검할 때 느끼는 어른의 감정이다. 신독이란 자기 홀로 아는 일에서 신중을 다해 삼간다는 것이다. 신독은 어제보다 오늘, 조금 더 단단해진 나를 만들어 가려는 간절함이다.

평범한 일상을 정성스럽게 쌓아나가라. 겉과 속을 같게 하기보다 어우러지게 하라. 사람은 내면과 외면을 균형 있게 성장시켜야 한다. 장점을 키워야 하지만 부족한 점도 치명적인 약점이 되지 않도록 보완해야 한다. 어느 한쪽에만 치우치면 부족한 다른 문제로 인해 곤궁에 빠지게 된다. 화가 날 때와 욕심이 날 때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잠깐 멈추라. 그것으로 인해 닥칠 수 있는 어려움을 생각하고, 좋지 못한 결과 생각하라. 인간은 격정에 휘말릴 때가 아니라 잠시 멈췄을 때 오히려 스스로의 존재감을 똑똑하게 느낄 수 있다.

매일 스스로를 허물어 거듭 시작하라. 타인의 허물을 보면 스스로의 빈 곳부터 점검하라, 하루의 끝이자 시작인 새벽은 어제의 허물을 벗고 보다 나은 오늘을 맞을 수 있는 기회다.

인간의 일에서 가장 긴박하고 중요한 때는 잘못이 벌어진 순간이 아니라, 언제나 그 이후다. 버려야 할 것을 못 버리면 스스로를 버리게 된다.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은 스스로를 아는 데에서 시작한다. 세상을 바꾸고 싶으면 나부터 바뀌어야 한다. 보고 들어 받은 외부 자극을 내가 통제할 수는 없지만 받아들이고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나 자신의 선택이다.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내면이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이다. 내면이 충분히 수양 되어 있다면 겉으로 드러나는 말과 행동이 예에 맞을 수 있다. ‘자신이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도 소중하게 여기고, 자신을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도 사랑하라’(공자의 기소불욕 물시어인’, ‘마태복음 7:12’, 3C 로마황제 알렉산더 세베루스의 액자 글은 사람들이 지켜야할 도덕률이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르침이다) 역지사지(易地思之), 혈구지도(絜矩之道) 추기급인(推己及人)은 배려의 다른 표현이다.

주변에 휩쓸리지 말고 나다운 나를 지켜라. 초연함이란 무덤덤해지는 것이 아니라 치우치지 않는 중심을 배워 나가는 것이다.

 

2: 거피취차(去彼取此 저것을 버리고 이것을 취한다 : 이상에 취하지 말고 일상에 몰두하라 )

청렴과 四知(天知神知我知子知). 자존심이란 나를 무시했을 때가 아니라 스스로가 자신에게 거는 기대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느낄 줄 아는 감정이다. ‘내면의 성실함’, 존재의 올바름은 행동으로 드러난다. 바로 지금, 오늘에 모든 정성을 다하라.

주변을 바꾸고 싶다면 자신부터 바꿔야 한다. 스스로 바꾸고 싶다면 마음부터 지켜야 한다. 배우고자 하는 자세를 습관으로 만들어라. 지식은 시간이 지나면 머릿속에서 사라진다. 그러나 공부하며 축적해갔던 사유의 시간만큼은 머리가 아닌 몸에 새겨진다. 나를 지킨다는 것은 외부의 모든 자극을 막고 스스로를 비우는 고립이 아니라 내부를 좋은 것으로 채워나가는 것이다. 어른으로 사는 데에도 자격이 필요하다. 평온하고 너그러워야지 근심하고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습관을 바꾸는 위해서는 칼로 베는 단호함이 필요하다. 진정한 어른이란 살아온 경험과 겪어온 세월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이다.

새벽이란 밤낮으로 만물을 키우고 맑은 기운을 주는 하늘의 이치가 사람에게도 적용되는 시간이다. 인은 사람의 마음이요, 의는 사람이 걸어가야 할 길이다. 학문의 길은 다른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잃어버린 마음을 찾는 데 있다. 스스로 뱉은 말과 써내려간 글에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야 한다. 조화를 이루되 같음을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스스로를 보지 못하면 눈을 감고 걷는 것과 같다. 이기주의에 주목한 사상은 한비자. 전국시대 양주학파, 애덤스미스가 있다.

 

3: 전미개오(轉迷開悟 번뇌로 인한 미혹에서 벗어나 열반을 깨닫는 마음에 이름 : 껍질에 갇히지 말고 스스로의 중심을 세워라) : 귀와 눈과 같은 기관은 생각을 할 줄 모르니 사물에 가리어진다. 하지만 마음은 생각(욕망의 자제)을 한다. 생각을 하면 얻지만 생각이 없으면 얻지 못한다. 이것이 하늘이 우리에게 준 것이다. 다산시문집(“만일 우리가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으며 평생토록 근심 없이 지내다가 죽는 날 사람과 뼈가 함께 썩어버리고 한 상자의 글도 전할 것이 없다면, 삶이란 없는 것과 같다. 그런 것을 일컬어 삶이라고 한다면, 그 삶이란 짐승과 다를 바 없다.”) 성찰 없는 지식의 축적은 무의미하다. 어른이란 많이 아는 이가 아니라, 배운 것을 깊이 고민함으로써 작은 욕망과 세상의 유혹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다.

제 환공과 관중의 대화 : 부에는 한계가 있는가? 우물은 물이 마르는 것이 한계고, 부에는 만족하지 못하고 파멸에 이르니 부의 한계는 파멸이다.

스스로 완성해 나간다는 것은 요원한 일이다. 그러나 공허한 말이라고 쉽게 포기한다며, 스스로를 지킬 수조차 없게 될 것이다. 성찰 없는 공부는 공부가 아니다. 뜻 없는 공부는 공부하는 이를 집어삼킨다. 삶에서 목적이란 완성을 실현하려는 의지이며 목표는 목적을 위해 거치는 과정이다. 목적과 목표를 혼동하면 길을 잃고 헤매게 된다. 새벽의 시간, 날마다 스스로를 회복해나갈 때 평단지기(平旦之氣 : 새벽동이 틀 무렵의 기운)가 우리를 돕는다. 욕심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해도, 선한 본성은 점차 회복해나갈 수 있다. 스스로에 대한 확신은 배움에서 나온다. 먼 길을 앞당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지치지 않는 것이다. 나를 만들어나가는 것은 다름 아닌 나 자신이다. 말과 행동은 모든 일의 중심이다. 행동이 반복되면 습관이 되고 습관이 오래되면 본성이 된다. 큰 창고에 한 톨의 낱알에 불과한 인간이 삼재의 하나임은 오직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물질의 부림을 당하면 짐승이 되는 것이다.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우선 몸가짐부터 정돈하라. 사람은 산에 걸려 넘어지지 않지만 돌 뿌리에 걸려 넘어진다. 쉽게 이루어진 것 같은 평범함 안에는 무수한 어려움을 거치며 형성된 비범함이 숨어 있다. 짐은 무겁고 길은 머니 부지런히, 그러나 쉬엄수엄 가라. 나의 마음이 바뀌면 모든 것이 바뀐다. 모든 것의 시작은 결국 나 자신의 마음에서부터다.

 

출판사에서 책 제목을 심경(心經)’으로 정했다면 독자가 쉽게 책을 선택하지 못했을 거다. 저자 조윤제의 내공과 다산 정약용의 이름, 청림출판사의 매력적인 편집이 <다산의 마지막 공부>를 선택하고 깨닫게 한다. 본문 303쪽 분량으로 20181211, 내가 읽은 것은 20191115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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