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그림 속을 거닐다 - 인상파의 정원에서 라파엘전파의 숲속으로, 그림으로 읽는 세상 '근대편'
이택광 지음 / 아트북스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근대시대의 그림들과 그시대의 그림이 태어나게 된 배경까지 어떤면에서는

약간 어려우면서도,근대미술사에 대한 저자의 박식한 해설이 잘 조화를 이룬

책이었다.

처음 이책을 접할때,제목의 근대 그림속을 거닐다 란 것에서 그림에 대한

책으로 많은 그림들에 대한 설명이것거니 하며,막연하게 그림감상만 생각했었다.

그런데,이책은 그림감상뿐만,아니라,그 그림이 생겨나게 된 역사적 배경부터 ,

그그림의 사조등에 대해서,아주 자세하고,학문적으로 다루어서,그림에 대한 책보다도,

근대 그림사조나 역사에 대한 글이라는 점이 특이했다.

내가 읽은 몇안되는 미술책들은 그림에 대한 집중조명이 주제였는데,

이책은 그림뿐만 아니라,그림의 사조나 역사적배경에 더 초점을 맞추었다고

보아야할 책이었다.

이책의 저자는 그림을 전공으로 하지 않았다는 점이 독특했다.

약간의 아이러니가 그림을 전공하지 않은 저자가 내가 읽은 다른 미술책의 저자들보다

더욱 그런 역사적 배경이나,사조등 이론적인 면에서 더 자세하고,약간 상급정도의 이해를

요하는 수준으로 쓰였다는 점이었다.

 

이책의  그림들에 대한 사조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나는 어려워서,이해하기가 많이 힘들었다.

어떤 것은 이미지니,상징이니,여러사조들의 설명들이 꽤나 어려워서,미술책인지

미학이론책인지,분간이 안될정도 였다.

하지만,부분부분 어려운 부분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여태 내가 읽은 미술책들이

초보수준이었다면,이책은 중상급의 난이도가 높은 부분까지 다루어서,

읽고난후의 성취감이랄까 그런 부분에서는 뿌듯함이 느껴졌다.

 

근대의 두조류인 인상파와 라파엘파에 대한 글이 주제이다.

사실 인상파는 많이 들어서 알지만,라파엘전파는 처음들어서 나는 생소했다.

여기서 라파엘전파는 라파엘전의 시대로 돌아가자는 주의로

인상주의와 많이 다른 주의를 지향한다.

마네,모네,르느아르,시슬리,드가등의 인상파는 그림을 빛과 색채의 순간 효과에

초점을 맞춰서,가시의 세계를 정확하게 객관에 따라 있는그대로 묘사하는방식이라면,

라파엘 전파는 라파엘로 시대이전의 이탈리아 미술로 돌아가는 취지에서 출발하여

도덕성의 진지성과 성실성을 표현하고자 했는데,밀레이,러스킨,번존스등이 유명하다.

이들은 그림을 그리는 방법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는데,인상주의는 근대의 시대에

과학발전을 그림에 그대로 반영하였다면,라파엘전파는 과학보다는 자연에 초점을 맞추었고,

여자그림도 인상주의는 섹슈얼하며,과학과 접목해서 묘사를 했다면,

라파엘전파는 여성을 좀더 성스럽고,정숙하게 여성을 남성의 부품으로 보지 않고,

자연의 일부로 보았다고 할수 있겠다.

사실,여기에 적은 저자의 글들에서는 많은 부분들이 인상주의와 라파엘로전파등을

자세하게 적었는데,그의 글들이 좀 어려워서 이해를 못해서 그런지,여기다

딱 정확하게 구별해서 적지를 못하겠다.

그리고,내가 이해한 것도 명확한 이해가 아니라 어렴풋이 이해를 했다.

하지만,저자의 글들이 이해가 어려웠지만,기초적인 서술이 아니라,보다 차원이

높은 전문적인 수준의 글들이라 바르게 인상주의와 라파엘전파를 배우는데는

아주 좋은 책이었다.

어쩌면,두번정도 읽으면,이해가 쉬울지도 모르겠다.

 

인상주의와 라파엘전파와그시대인 근대의 여러사회적 배경과 그림의 사조와 화가,

그림들을 공부할수 있게 해준 유익하고,재미난 책이었다.

그리고,페이지마다에 실린 명화들의 아름다움은 읽는내내  많은 감동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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