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비타민
한순구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라고 하면 왠지 숫자가 많이 나오는 나에게는 좀 어렵고,지루한 분야였다.

즉,이책을 접하기전 내가 읽은 경제책들은 거의다가 그래프와 숫자로 어려운 경제

용어와 경제 원칙들을 설명하는책들이었다.

하지만,이책은 어렵고,딱딱한 경제를 우리가 겪는 사회현상들과 비유를 해서

설명을 해 진짜 상큼한 비타민을 대하는 느낌을 준다.

비싼 스타벅스커피가 한국에서 성공하는이유,자동차 10부제,고교평준화와 서울대에

갈 확률,스크린 쿼터,결혼은 정말 미친 짓일까?등 우리의 일상생활의 일들을 사례로 들며

저자는  경제학 이론을  설명해서  딱딱함이  아닌 "재미난 "경제이론으로  만나게 한다

특히 나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관한 설명들을 다룬 부분에서는 다른 경제학 책들과 달리

어려운 그래프와 경제용어가 아닌 무인도에 표류한 네사람의 예로 설명을 한 부분은 

재미와 함께 경제원리를 쉽게 설명을 해주어 좋았다.

또, 한미 FTA와 온난화현상을 경제 원리에 적용한 부분은 신선한

느낌도 들었다.

즉, 여러 현상들을 설명하며,유머와 위트가 적절히 배합되며,어떠한 것이든

경제 원리로 설명할수 있다는 저자의 말과 그실례들이  이책의 묘미인것 같았다.

그리고,사람에게 어떠한 일을 시킬려면,좋은 몇마디 보다 동전 한닢이

더 큰힘을 발휘한다는 부분은 경제학자 특유의 경제 원리와 유머가 들어 있어서

재미있었다.

그리고,석유가 안나는 우리나라가 석유가 많이 나는 나라보다 잘사는 이유가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 열심히 일하기 때문이라는 부분은 동감이 갔다.

이책은 경제학을 딱딱한 학문이 아닌,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일들을

"재미나게" 경제이론에 적용할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책인것 같다.

저자가 처음이책을 출간할때 ,미국의 [괴짜 경제학]의 한국판으로 써달라고

했다며,그는 한국판 괴짜 경제학은 못돼지만 나름 열심히 썼다고 했는데,

나는 괴짜 경제학을 안 읽어 봐서 모르지만,이책은 경제학을 재미나게

접하게 하는 책이며,경제학을 재미나게 접하고 싶은 사람에게 꼭 읽어

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