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종을 난타하라 - 우리 역사를 바꾼 말.말.말, 동학혁명에서 제2공화국까지 1894~1960
손동우. 양권모 지음 / 들녘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른나라의 유명인의 연설은 우리들에게 많이 친숙하다.

하지만,정작 우리의 유명인이나 위인들,특히 근대조선시대부터의

유명인이나 위인들의 연설은 접하기가 드물다.

이런 상황에 반가운 책이 있으니,바로 이책 "자유의 종을 난타하라"이다.

이책에 나오는 많은 연설들이 우리나라의 자유를 위해 희생과

많은 열정을 쏟으신 분들의 혼이 담긴 연설문이다.

특히,독립투사나 독재의 탄압에 용감히 싸우신분들의 자유를 향한 그들의

정신을 읽을수 있는 글이라 더욱 뜻깊은 책이었다.

독립운동을 하신 위인들의 삶은 많이 알지만,정작 그들의 연설을 직접만날수

있어서 ,그들의 사상과 삶을 생생히 접한것 같은느낌이 들었다.

많은 시대가 지났지만,그들의 사상이나 삶을 전해진 이야기로서가 아니라 그들의

친 연설문이라는 점이 툭히 감동이 배가 되게 한다.

우리나라의 역사중에서 고대와 중세,조선시대까지는 많은 연구가 있지만,

구한말조선시대부터의 역사에 관한 연구는 드물어서,이책을 통해서

근대조선과 대한민국 정부수립시대에 관한 연구가 더 많이 일어나고,

또 많이 읽혀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책을 쓴것도 저자의 의도중에 하나인것 같다. 

 

이책은 동학혁명에서 한일합방,한일합방에서 8.15해방,8.15해방에서 한국전쟁,

한국전쟁에서 제2공화국까지의 4개로 시대를 구분해서,각각의 시대에

해당하는 사건의 인물들의 연설과 그글의 해설과 그연설문이 쓰여졌을때의

시대적배경, 역사적 사건들을 적는 방식으로 적혀있었다.

동학혁명의 전봉준의 "무장 창의문과 백산 격문"의 연설에서 부터 서재필,장지연,

최익현,이준,안중근,그리고 3대 독립선언서들 즉,조소앙의 대한 독립선언서,최남선.한용운의

기미독립선언서 ,한용운의 조선독립에 대한 감사의 개요등은 역사책에 등장하는

유명독립투사들의 연설문이라는 점에서 대단히 감동적이었다.

그외 여운형,신채호,안창호,이상재,김구,박헌영등 일재 암흑기 시대의 독립투사들에

대한 연설문의 자료들을 통해 그들의 독립운동과 나라사랑의 정신을 생생히 접할수

접할수 있었다.

특히 여운형과 박헌영에 대해서는 공산주의라는 평가로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인물인데,이책을 통해서 그들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들을수 있었으며,

또한 북한의 김일성의   연설문도 접할수 있었서 색다르고,신기(?)했다.

잘 몰랐던 조소앙이나 장면,신익희,조봉암,함석헌의 연설들도  그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해주어,유용한 글이었다.

동학혁명과 일제시대,8.15해방,한국전쟁,이승만독재시대와 제2공화국까지의

역사에 대해서도 자세히 적혀져 있어서 그시대의 우리조상들의 자유를

향한 열망을 읽을수 있었다.

특히,나는 이승만시대와 4.19혁명때,제2공화국에 대해서는 잘몰랐었는데,

이책을 통해서 자세히 알게 되어 좋았다.

신익히,조봉암의 이승만독재에 대한 그들의 투쟁과 그시대의 역사적 사건,

즉 이승만정권이 그들을 탄압해 죽게 만든 사건은  내가 몰랐던 역사라 더욱

나에게는 유용한 글이었다.

 

자유를 향한 그시대의 우리선배들의 열정과 투쟁은 지금의 우리를 있게 만들었고,

우리가 배우고 계승해야할 숭고한  정신이다.

자유의 종을 난타하라 는 우리가 항상 가슴속에 새겨야할 정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