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1 - 풍월당 주인 박종호의 음악이야기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1
박종호 지음 / 시공사 / 2004년 6월
평점 :
일시품절


클래식의 아름다운 선율과 그 음악을 작곡한 음악가와 그음악을 연주한 연주인들을

설명하는 독특한 방식의 책이었다.

클래식이라는 고급스러움을 이책을 읽으면서 더욱 느끼게 해주었다.

 

클래식 음악은 처음 들으면 어려운것 같지만,자꾸 들을수록 맑고 ,아름다운

영혼을 울리는 전율를 느끼게 해주는 음악이다.

통속적인 가요나 팝송의 금방 실증나는 음악(물론 오랬동안 들어도 아름다운 좋은

음악은 많다.그러나 클래식음악에 비하면 생명이 짧다고 생각된다) 과는 달리

클래식 음악은 들을 수록 아름답고 ,들어도 질리지 않는 들을수록 새로운 아름다운

음악이다.

이런 음악을 조금더 쉽게 이해하기위해 읽으면 좋은 책중의 하나가 이책이 아닌가

싶다.

 

이책은 의사이지만,클래식 음악이 너무 좋아 레코드 가게를 차린 저자가 자신의 클래식

음악에 관한 지식과 사랑을 독자들에게 적어서 클래식 음악과 친해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해를 돕도록 쓴 책이다.

전문 음악가가 아니라서 전문가가 쓴 글과는 또다른 색다른 맛을 느끼게 해준다.

 

전에 읽은 클래식 책들은 작곡가와 작고가의 대표적 음악위주들로 적혀있었는데,

이책은 봄,여름,가을,겨울의 사계절로 테마를 나누어서 각각의 계절에 맞는 음악과

그음악의 작가와 그음악가의 생애와 에페소드,음악가의 음악적 색깔,그리고 그곡을

가장 잘 연주한 연주가를 소개하며 ,설명하는 방식으로 글을 적었다.

저자의 일상생활들과 어울려진 음악들을 담백하게 소개하는 글들이 시종일관 아름다운

오솔길과 호수가를 걸으며,음악을 듣는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한다.

뭐랄까? 다른 전문음악가가 쓴글들보다 더 우리가 이해하기 편하고 ,부담없이 그러면서도

음악의 이해의 핵심을 찌르는 글들로 술술 읽혀지는 책이었다.

 

이책에 나오는 음악가들중 너무나 유명한 모짜르트와 베토벤,슈베르트는 물론이고,

내가 처음듣는 음악가들도 꽤 많이 소개해서 많은 지식습득도 주었다.

구노,마리아 앤더슨등은 처음 접하는 음악가들이었다.

저자는 먼저 음악가에 대해서 그의 음악적 색깔과 그의 생애등을 적고 ,그다음에

그음악을 가장 잘 해석해서 연주한 음악가의 연주방식과 생애,음악들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적었다.

다른책에서는 음악가와 음악가의 생애와 음악적 색깔을 적었는데,저자는 연주자도

꽤 비중있게 다루었다.

저자는 비록 음악가는 아니지만,그의 글들은 너무 깊이있고,전문적이어서 ,음악가가 적은글

못지 않은 수준급의 해설들이었다.

음악에 대한 그의 세세한 설명등은 안들어도 이해가 쉽게 적혀 있었다.

그리고,마지막의 저자의 추천 음악은 유명한 음반들을 소개해서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도 주었다.

 

이책을 읽으면서 클래식은 어려운 음악이 아니라 우리가 곁에서 듣고 감상하기에

더 없이 훌륭한 음악임을 새삼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