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프로젝트 - 얼렁뚱땅 오공식의 만화 북한기행
오영진 지음 / 창비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을 처음 받아들고서 만화책이란게 참 재미있었다.

어렸을때  읽은 만화책이 생각나서,어린 시절의 향수를

느끼며,읽었다.

이책은 저자가 남한측을 대표로 북한에 취재하러 가서 일어나는

일을 설정해서 적었는데,재미있고,북한의 생활이나 문화등이

만화로 유머러스하게 접할수 있어서 어떻게 보면,무거운 주제를

가볍고 명랑하게  접할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교때,북한관련 만화책으로 반공만화책을 읽고

독후감을 쓴적이 있는데,그때가 생각나서 어렸을적 기분으로 돌아가는

느낌이 들어서 재미있었다.

하지만,그때는 북한에 관한 부분이 공산당을 주제로 다루어져

북한 이 생활상이나 문화등이 어둡게 부정적으로 다루어져 있었지만,

이책은 북한의 생활이나 문화등을 우리보다 약간 수준이 떨이지게 묘사를

했지만,그래도 북한사람들을 다루는 부분이 어둡지 많은 않은 우리와 

비슷한 점이  많음을 묘사 해서 시대가 많이 바뀌었음을 읽을수 있게

되어 있었다.

전에는 북한은 괴뢰군으로 ,공산당 정권의 부정적으로 묘사되어 있어

타도해야할 대상으로 느끼게 했었다.

글쎄,어떤 측이 더 올바른 접근일지는 몰라도 지금의 방식이 더

현실감 있게 느끼지는것 같았다. 

북한도 우리와 같은 민족으로 다르지만,많이 비슷한 부분이 있는

서로 화합해야할 대상이 아닐까 싶다.

북한의 현재 실정이나 생활상,유행등이 만화로 접할수 있어서

유쾌하게 재미나게,그리고,유익하게 읽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