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지 마, 니들 얘기야 - 잊힌 룸펜 흙수저와 문화자본가로 전락한 좌파 대안연구공동체 작은 책 - 인문학, 삶을 말하다
장의준 지음, 대안연구공동체 기획 / 길밖의길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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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읽고 많이 배워서 똑똑하고 잘난 줄 알았는데, ‘잘남’이란 내가 배운 정의도 아니었고 위계는 배움의 순위가 아니라 가짐의 순위라는 것을 깨닫고는 배운 지식을 전부 세상을 향해 빈정대는 폭언으로 쏟아내는 유약하고 빈약한 영혼의 울림.
서문에 쓴 ‘병신’이란 단어 사용에 대한 지적을 향한 자기 변호는 처절하게 옹졸할 뿐더러 아집을 신조로 포장하려는 궁색한 변명이다. 그 꼴이 참으로 우습지만 그래도 그게 ‘똑똑함’이라고 착각하고 있겠지.
그래도 몇 가지 남의 지식을 요약해 놓은 수고가 있으니 별점 하나 더.

그가 ‘일생 동안 추구했던 가치‘는 ‘합리‘였다. 반면, 그가 보기에 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가치는 비합리였다. 즉 "먼저 태어난 자, 가진 자, 힘 있는 자의 논리에굴복하는 것이 합리로 통용되고 있었던 것이다. - P10

있는 자를 위한 의미를 지켜 주는 것은 우파이데올로그의 과제이며, 없는 자를 위한 의미를 제시해 주는 것은 좌파 이데올로그의 과제이다. 그리고이는 곧, 좌파들이 없는 이들이 겪고 있는 의미의 부재 문제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의 좌파 이데올로그들은 없는 자들의 고통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일에 실패했다. - P16

알튀세르의 어휘로 말해 이데올로기는 주체를 호명 interpellation 한다. 상황은 이렇다. 인간 주체는 자신이 항상 중립적이며 자유롭고 객관적인 인식을 하고 있고, 그렇기에 자신의 행위에 책임을 져야만 한다고 믿는다. 그런데 이러한 믿음은 사실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 인간 주체는 자신의 믿음과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지배하는 이데올로기의 존재를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결국 인간 주체는 계급 관계 속에서 지배하고 있는 이데올로기가지배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 이데올로기라는 사실을 알 수 없으며 바로 이러한 무지로 인해 주체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봉사하며 자본주의의 재생산에 기여한다. 이데올로기가 주체를 호명한다는 것은 이렇게 이데올로기를 통해 주체가 만들어지는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 P72

달리 말해서 현대인들은 문화산업에 의해서 자신들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총체적인 물화 속에 빠져들게 되며 반성 능력과 비판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반성과 비판 능력을 상실한 개인은 지배 체제에 보다 더 잘 흡수되고, 보다 더 잘 통합될 수 있도록 길들여진다. 요컨대 문화산업의 궁극적 효과는 바로 체제에 저항하지 않는 개인들을 길러 내는 것, 체제에 철저하게 순응하는 개인들을 키워 내는 것이다. 말하자면 문화 산업은 모든 반항의 씨앗을 사전에 미리 차단하면서도 대중의 즐김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켜 준다. - P75

그런데 한국사회에서는 집권세력에 대한 저항 자체가 유흥이나 오락거리, 즉 ‘동의‘로 보인다. 우리 사회의 대중은 체제에 저항한다고 믿는 가운데 실제로는 체제에될순응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문화산업은 체제에도전하려는 욕망을, 체제에 반항하려는 욕망을 북돋고 자극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렇게 자극된 대중의 체제에 대한 저항의 욕망은 일종의 사이비 욕망, 즉 환상일 뿐이다. 실제적인 저항의 계기는 오락으로서의 사이비 저항을 통해, 체제 순응적 저항을 통한 대리만족을 통해 미리 차단된다. - P77

그에 의하면 상류계급 내에서 취향이 갈라지는이유는 바로 이러한 경제자본과 문화자본의 소유 비율 때문이다. 연극 관람에 관련된 취향을 예로 들어보자. 문화자본을 더 많이 가진 상류 계층 구성원들(전문직 종사자, 대학 교수, 언론인)은 대개 아방가르드 작품을 관람하는 경향이 있으며 멜로드라마를 얕잡아 본다. 반면 경제자본을 더 많이 가진 상류 계층구성원들(기업 임원, 자영업자)은 대개 멜로드라마를 높이 평가하며 아방가르드 작품을 개밥의 도토리취급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국사회에서 좌파와 우파의 대립은 문화자본 세력과 경제자본 세력 간의 대립으로 설명될 수도 있을 것이다. - P89

그리고 바로 이러한 사실로 인해서 선물을 받는사람은 거기에 답례해야만 한다는 부채의식을 갖게된다. 이런 부채의식은 선물을 주는 사람에 의해 요구되거나 강제된 것이 아니라 선물을 받는 사람이 저절로 혹은 자발적으로 갖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 부채의식은 자발적인 감사나 자발적인 순종의 논리로나타나게 된다. - P93

플로베르뿐 아니라 마네, 조이스, 프루스트 등과 같은 모더니즘 예술가는 모두 특권 사회계층 출신이다. 브루디외에 의하면 그들이화상들의 요구나 시장의 요구를 거절하며 물질로부터 초연한 자세를 취할 수 있었던 것은 물질적 필요와 편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 P101

한국 문화장의 문화자본은 좌파 이데올로그들이독점하고 있다. 알라딘이나 교보문고 웹 사이트의 정치 분야 베스트셀러 목록을 검색해 보면 좌파 이데올로그들이 거의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자본 독점 현상은 연예계에서도두드러지게 관찰된다. 연예인들이 좌파적 성향을 갖고 있다고 자기선전을 하는 것은 문화자본을 획득하기 위한 장점으로 작용하는 반면, 우파적 성향을 갖 - P105

그렇다면누가 체제의 정당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까? 바로 좌파 이데올로그들이다. 피지배계층은 그들의 계급적 조건으로 인해 반체제적 성향을 가질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들은 반체제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적으로는 체제의 유지 및재생산에 기여하고 있는 입장, 좌파적이라고 자처하는 입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기울 수밖에 없다.
우리는 앞에서 19세기 후반에 사회주의자들이 시도했던 사회주의 문화운동이 사실상 노동자들을 부르주아 문화에 통합하는 데 기여함으로써 자본주의자체를 증진시킴과 동시에 강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 P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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