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적은 정말 여자인 것인가. 여성작가가 솔직하게 풀어내는 현실적인 세 여자인간 쓰레기들의 기상천외하고 난잡한 일들이 한남자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그와중에 이성적이고 따듯한 감정을 잃지않는 지고지순한 남자는 현실적인 여성인물들과 대비되어 너무나 비현실적인 캐릭터로 그려진다. 이건 뭐 심지어 작가가 꿈에 그리던 이상적인 남자를 그리고자 책을 집필한게 아닌가 의심이 들 정도다. 여성들에겐 추악한 본성의 정당성을, 남성들에겐 모범적인 여성들의 로망을 교육시키려는 의도로 밖엔 보이지 않는다.

다만 중간중간 사색이 깊은 작가의 뼈있는 문장덕분에 별 두개정도는 줄만하다.

여자들이란 자기가 이해할 수 없는 일과 맞닥뜨릴 때, 곧잘 운명이라든지 인연 따위를 들먹이며 비빌 언덕으로 삼는다. 영문도모르는 채 현실을 그대로 수긍하는 것이다. 할머님도 그러셨고, 작은어머님도 그러셨으며, 지금 반쯤 여자가 되어가는 난인도 어제와는 다르게 그런 취향에 물들어 있다. 운명이라니! 그따위로는 절대 나를 설득할 수 없다. 그러나 세상에는 알 수 없는 많은 일이 있 다는 데, 나 역시 동의한다.(21p)

언젠가, 그녀가 내게 한 말을, 나는 잊지 못한다. "그거 아니? 싱가포르에 있을 때, 한번은 어떤 손님이 천 달러를 팁으로 줬어. 그저 하룻밤 테이블 앞에서 노래하는 대가로 말이야. 천 달러라고! 많은 돈이지. 싱가포르에서도 하룻밤에 그렇게 많은 돈을 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아. 하지만 천 달러가 내 브래지어 속으로 들어오면, 그 순간 비로소 알게 돼. 그게 돈의 문제가 아니라 계급의 문제라는 사실을, 이 세상에는 정말 계급이라는 게 있어."(29p)

하지만 나는 줄곧 이 문제를 해명하려고 노력했다. 사람들이쉽게 믿는 것처럼 사랑에는 이유가 없다는 그런 말에,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 대개 과학을 전공하는 사람은 무엇이든 설명 못 할 일이없다고 여긴다. 만약 어떤 문제를 규명할 수 없다면, 그것은 그 사람의 능력이 부족한 탓이지, 해답 자체가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는것이다. 나 스스로도 이런 생각이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안다. 정작 안타까운 것은 바로 나의 그런 열악함이다.(46p)

그래서 나는 계속 스스로를 설득했다. 그 일은 모두 내 잘못이었다고, 알지 못하는 사이 그녀 가슴속의 지뢰를밟았음에 틀림없다고 말이다. 모든 사람의 가슴속에는 저마다 지뢰가 하나씩은 있어서 누구도 그것을 건드려서는 안 되는 것이다.
폭발 후의 반응은 사람마다 다르다. 자기 감정을 밖으로 잘 드러내지 않는 그런 사람, 예를 들어 천옌은 그저 침묵할 따름이었다.(50p)

"왜 안 되겠어. 때로는 모두가 없었던 일처럼 구는 것을 원하 기도 하니까. 그래서 실제로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가 있는 거야."(104p)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그가 뭔가 말하려다 입을 다물었을 때먼저 내가 말을 걸었다. "막내 삼촌, 이런 일은, 그냥 서로 원하는대로 하는 거지, 누가 틀린 게 아니에요. 너무 생각을 많이 하지 마세요. 하지만 앞으로는 예전처럼 제 마음을 있는 그대로 내보일 수있을 것 같지 않네요. 할 말도 없을 것 같고요. 삼촌도 삼촌 나름의사정이 있을 테고, 저에게도 나름의 고충이 있으니까요."(190p)

몇몇 사람들은 이렇게 손에 쥔 사소한 권력을 쓰지 못해 안달이었던것이다.(255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