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유치찬란한 부분에서 실소가 터져 나오긴 하지만, (잘모르는사람들에겐)과학적으로 논리가 타당하게 뒷받침돼있고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능력도 탁월하다.
작가가 재밌게 썼다는 공생가설이 제일 아쉬웠는데 연구실의 대화가 마치 중학교 방과후 과학탐구시간의 학생토론을 보는 듯해 손발이 오글......
그렇지만 소수자, 특히 정상과 비정상, 장애와 비장애에 관한 화두는 정말 인상적이었다. 여성문제에 관한 단편들도 무게가 가볍지 않았는데, 앞으로 작가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통렬한 시각이 과학적 논리와 상상력으로 한데뭉쳐 풀어줄 세계가 너무 기대된다.

인간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발생 과정을 통해 완성된다. 아직 인간이 되지 못한 존재를 폐기하는 것은 릴리에게 어떤 종류의 죄책감도 불러일으키지 못했을 것이다. 릴리는 내가 그녀와 똑같은 유전병을 가진 것을 알았을 때 나를 즉시 폐기할 수 있었다.
그런데 릴리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릴리는 무슨 생각을 했던 걸까?
나의 결함을 발견한 순간 이후에 남아 있는 릴리의 기록은 제대로 해독하기가 어렵다. 알아볼 수 있는 부분은 단한 줄이었다.
릴리는 이렇게 쓰고 있다.
‘이로써 나는 태어날 가치가 없었던 삶임을 증명하는가?
릴리는 나에게서 스스로를 보았던 것인지도 모른다. 세상이 원치 않았던 존재로 태어난 릴리. 세계에서 배제된릴리. 그러나 악착같이 살아남아 어떤 방식으로든 삶의 가능성을 입증한 릴리 다우드나.
그녀의 결정에 대해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아직도 나는모르겠다. 릴리는 자신의 삶을 증오했지만, 자신의 존재를증오하지는 못했다.(47p)

괜한 정의감에 사서 고생할 필요는 없었다.(195p)

부정적 감정 라인은 판매되는 물량에 비해 실 사용량이 적대요. 다들 쓰지 않아도 그냥 그 감정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거예요. 언제든 손안에 있는, 통제할 수 있는 감정 같은 거죠. (205p)

"소비가 항상 기쁨에 대한 가치를 지불하는 행위라는 생각은 이상합니다. 어떤 경우에 우리는 감정을 향유하는 가치를 지불하기도 해요. 이를테면, 한 편의 영화가 당신에게 늘 즐거움만을 주던가요? 공포, 외로움, 슬픔, 고독,
괴로움…… 그런 것들을 위해서도 우리는 기꺼이 대가를지불하죠. 그러니까 이건 어차피 우리가 늘 일상적으로 하는 일이 아닙니까?"(214p)

의미는 맥락 속에서 부여된다. 하지만 때로 어떤 사람들 에게는 의미가 담긴 눈물이 아니라 단지 눈물 그 자체가필요한 것 같기도 하다.(215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