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과서 과학 3학년 - 2010 교과서에 맞춘
이범기 지음 / 삼성출판사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1 액체와 기체의 부피'에서 알게 된 점 - 나만의 부피 측정 기구를 만들 수 있다. 어떻게 만드냐면 눈금 실린더에 내가 정한 눈금의 간격 만큼 액체를 담고 난 후 그 액체를 투명 플라스틱 컵에 붓고 유성펜으로 표시한다.
계속해서 같은 부피의 액첼르 담은 후 눈 굼을 표시한다.
'2 동물의 세계'에서 알게 된 점 - 물고기들은 아가미로 호흡을 하는데 그 호흡법은 입으로 물이 들어간다.그 때 아가미가 닫힌다. 그 다음에 아기미가 열리고 물이 바져 나간다. 
'3 혼합물의 분리'에서 알게 된점 - 구멍이 작은 체에 혼합물을 부으면 작은 좁쌀만 아래로 떨어진다.
그리고 콩과 팥의 혼합물을 구멍이 큰 체에 부으면 콩을 체에 걸려지고 알갱이보다 작은 팥은 아래로 떨어진 것을 보았다
이것을 보고 나는 크기가 다른 고체 혼합물의 분리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2학기의 1단원에서는 액채와 기체의 부피를,
2단원에서는 동물의 세계를,
3단원에서는 혼합물의 분리를,
4단원에서는 빛과 그림자를 배워보았는데 1단워에서는 부피의 듯을 았고 눈금 실린더로 액체의 부피를 측정하는 기체는 일정한 고간을 차지하며 무게가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되었다.
또 2단원에서는 여러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을 알고 특징에 따라 분류해 보고 동물을 사는 곳에 따라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알아보고 동물들은 환경에 적응하여 생김새가 조금씩 달라짐을 배웠다. 3단원 혼합물을 본리에서는 우리 주변의 물질이 대부분 두가지 이상의 물질이 여러 물질을 섞거나 혼합물을 각각의 물질로 분리해도 물질은 성질은 변하지 않음을 공부하고 생활 속에서 이용된느 혼합무의 분리 방법에 대해서 알게되었다. 4단원 빛과 그림자에서는 빛을 내는 광원에는 무엇에 있는지 알아보았고 우리가 물체를 볼 수 있는 것은 빛이 물체에 반사되어 우리 눈으로 들어오기 때문임을 알 수 있었고 그림자 생기는 이유와 그림자의 크기를 달리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이렇게 과학도 살펴 보았는데 나도 이 곳의 등장인물들처럼 실험을 해보고 싶다. 
그러면 내가 과학자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 것 같기 때문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역사에관심있는아이 2010-02-01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짧아~ 알게 된 사실 정리랑 자신이 생각한 점 더 있어야 할 것 같구나 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