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이솝우화 - 삶의 자극제가 되는
최강록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이솝 우화를 통해서 인간의 심리적인 문제를 처방해 준다. 철저한 이과 계열의 의사가 인문 고전을 통해서 심리 처방을 한다니, 굉장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차가운 진단과 따뜻한 처방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들어가는 기분이다.

책은 총 4부로 나누어져 있다. 불안, 성찰, 성숙, 활기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 7개의 이솝 우화가 소개된다. 총 28가지 이솝 우화로 인간의 심리를 처방해 준다. 저자가 알려주는 28가지의 교훈들 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행운은 뜻밖의 친절이 가져다준다]
내 삶이 구렁텅이에 빠졌다고 느꼈을 때 또 내가 불운의 깊은 골짜기를 헤매고 있다고 생각될 때, 벗어나는 방법은 뜻밖의 친절을 베푸는 겁니다.
p.33

어부들과 다랑어의 이야기가 있다. 수십 년간 고기를 잡아온 베테랑 어부들이 그날따라 번번이 허탕을 친다. 자신들도 의아해한다. 그럴 리가 없기 때문이다. 고기가 많이 모여들만한 곳도 익히 알고 있고 수십 년 동안 고기를 잡아온 노련한 어부들이다.
운이 없다 생각하고 돌아가는 중에 갑자기 난데없이 큰 다랑어 한 마리가 배 안으로 튀어들어온다. 횟감으로 가장 좋은 물고기가 무엇인가에 쫓겨서 배에 부딪히며 튀어들어왔다. 운이 없다고 생각한 그날은 가장 운이 좋았던 날이 되었다.

심리학에서는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 하는 것이 있다. 일이 잘 될 것이라고 기대하면 기대한 데로 일이 잘 풀리고 운이 없는 날이라 여기면 되는 일이 없는 것이다. 기대한 데로 현실이 되는 것을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속담에도 '말이 씨가 된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자기가 하는 말은 중요하다.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하고 '오늘은 꼭 좋은 일이 생길 거야' 하고 반복하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책 전반에서 지은이가 강조하는 것은 결국 마음이다. 마음의 문제인 것이다. 고민과 걱정은 그만하고 매사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라고 강조한다. 성공과 관련된 책들을 읽어보면 많은 책들이 강조하는 것이 일종의 자기 종족적 예언인 것 같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부자다.'라는 말을 큰소리고 반복하고 글로 적어보라고 한다. 그렇게 하면 뇌는 마치 우리가 진짜 행복하고 진짜 부자인 것으로 착각한다. 그러면 우리의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이 행동으로 표현될 것이다.

[기쁨도 슬픔도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큰 슬픔이 거센 강물처럼 네 삶에 밀려와

마음의 평화를 산산조각 내고

가장 소중한 것들을

네 눈에서 영원히 앗아갈 때면

네 가슴에 대고 말하라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끝없이 힘들 일들이

네 감사의 노래를 멈추게 하고

기도하기에도 너무 지칠 때면

이 진실의 말이

네 마음에서 슬픔을 사라지게 하고

힘겨운 하루의 무거운 짐을 벗어나게 하라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p.85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자살률이 높다고 한다. 10대부터 30대까지의 사망 원인 1위가 자살이라고 한다. 정말 슬프고 안타까운 일이다. 저자는 진심 어린 충고를 해 준다. 책임지는 건 살아서 끝을 보는 것이라고.
아무리 괴롭고 힘들어도 그 또한 지나갑니다. 인생이란 시간을 견뎌내는 겁니다. 인생에서 영원한 건 없습니다. 올라갈 때가 있으면 내려올 때가 있고, 쥘 때가 있으면 펼 때가 있습니다. 책임지는 건 살아서 끝을 보는 겁니다. 살아 있어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p.86~87

[과도한 집착에서 벗어나려면]
'흰곰 효과 (White Bear Effect)'

학생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A 그룹에는 5분 동안 흰곰에 대해 생각하라고 지시하고, B 그룹에는 5분 동안 흰곰에 대해 생각하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어느 쪽이 흰곰을 더 많이 생각했을까요?

B 그룹입니다. 특정한 생각이나 욕구를 억누르려 하면 할수록 자꾸 떠오르면서 더 하게 됩니다. 이 같은 심리 현상을 흰곰 효과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과도한 집착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각을 안 하려고 하면 더욱더 생각이 나니깐 말이죠.

집착의 원인이 되는 대상과 거리를 두고 관심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 멀어집니다. 집착하는 대상에서 벗어나려면 다른 것에 애정을 쏟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자리를 박차고 일어설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병적인 도벽, 피터팬 증후군, 질투심, 자녀 양육법, 진정한 우정 등, 우리가 궁금해하는 인간의 심리에 대해서 이솝 우화로 알기 쉽게 설명을 해준다. 그리고 그에 대한 처방까지 내려준다. 이해되지 않는 자신의 심리상태를 처방받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