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틱은 스티커처럼 딱 달라붙어 우리 뇌리에서 잊히지 않는 메시지를 가리킨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굉장히 탐나는 기법이 될 것이다. 어릴 적, 거의 모든 대한민국 국민들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분신사바' 가 스틱의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다. 심지어 두 명이 흰 종이 위에 연필을 마주 잡는 이미지까지 연상이 된다.<스틱의 6가지 원칙>Simplicity 단순성Unexpectedness 의외성Concretness 구체성Credibility 신뢰성Emotion 감성Story 스토리영어의 앞 글자를 따면 success 끝에 's' 하나가 부족하긴 하지만 성공이라는 의미다. 이것도 스틱의 한 가지 예가 될 수 있겠다. 성공을 생각하면 스틱이 떠오를 것이니 말이다. 이제 하나씩 알아가보도록 하자.단순해져라!단순해지는 것은 본질을 발견해서 간결하게 핵심만 파악하는 것이다.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남아 있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완성된다.ㅡ생텍쥐페리ㅡ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다른 항공사가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을 때에도 25년 동안 줄곧 흑자를 기록했다. 그 이유는 단순한 메시지 덕분이었다. "우리는 가장 저렴한 항공사다." 이런 단순한 핵심을 유지해왔기 때문에 고객들이 간식으로 치킨 시저 샐러드를 원했지만 단칼에 거절했다. 또 다른 한 가지 예는 구독률 112퍼센트를 달성한 지역신문이다. 이 지역 신문도 핵심은 단순함이었다. 오로지 자신의 지역과 관련된 내용만을 싣는 것이다. 지역 뉴스에만 집중을 하니, 그 지역 주민들은 모두 다 신문을 구독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일상생활이나 비즈니스에서도 단순함을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소비자 입장에서 너무 많은 선택권이 주어지면 오히려 구매 자체를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마트에 장을 보러 갈 때에도 2~3가지 종류에서 골라야 할 경우는 잠시 생각을 해보고 장바구니에 담아 계산을 하지만 그 종류가 5~6가지만 되어도 구매를 포기하게 된다. 인간의 본성상 그 가운데 선택을 하기 위해 에너지를 낭비하고 싶지는 않기 때문이다. 장을 보고 있는 상황에서는 배가 고푼 경우도 종종 있어서 얼른 구매해서 집에 가서 먹고 싶은 마음이 더 크다. 스티커 메시지의 두 번째 특징은 '의외성'이다. 40대인 분들은 소니의 휴대용 라디오를 기억할 것이다. 흔히, '워크맨'이라고 불렀었다. 그 당시에는 진짜 의외였다. 파격적이었다. 처음 '휴대용 라디오'라는 말을 들은 소니의 기술자들은 터무니없고 비상식적이고 충격적으로 느꼈다. 왜냐하면 그 당시에 라디오는 가구의 일부였다. 휴대용 라디오는 대단한 스티커 메시지가 된다. 기술자들은 최고의 능력을 발휘해서 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 작은 라디오를 만들어냈으니 말이다. 의외성에는 남들이 쉽게 생각할 수 없는 파격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창의성도 필요해 보인다. 마케팅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아닌가 싶다. 세 번째 특성은 구체성이다.아시아권의 학생들이 수학 성적이 우수한 이유를 일본 수업 현장으로 설명한다. 예를 들어, 일본 교사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물었다. "여러분은 200엔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방금 문구점에서 70엔짜리 공책을 샀습니다. 그럼 여러분한테는 지금 몇 엔이 남아 있을까요? p.171교사들이 학용품을 사는 구체적이고 익숙한 사물을 이용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는데 주목했다. 주입식 교육이라기보다는 이런 구체적인 설명으로 아시아권 아이들이 미국 학생들보다 수학을 더 잘한다는 것이다. 다섯 번째 원칙은 감성이다. 감성이 담긴 메시지가 행동하게 만든다. 아프리카 아동들을 돕기 위한 기금을 마련할 때 다음과 같이 편지를 보냈다. 첫 번째 편지는 절박한 상황에 놓여 있는 통계자료를 제시했다.*300만 명에 달하는 말라위의 어린아이들이 식량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다.*심각한 폭우로 인해 잠비아는 2000년부터 곡물 생산량이 42퍼센트 감소했다. 그 결과 약 300만 명의 잠비아인들이 기아로 사망할 위험에 처해 있다.*1100만 명 이상의 에티오피아인들이 즉각적인 식량원조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두 번째 편지는 어느 불쌍한 소녀에 관한 이야기였다."여러분이 기부하신 돈은 아프리카 말라위에 사는 일곱 살짜리 소녀 로키아를 돕는 데 사용됩니다. 로키아는 매우 가난하며, 끔찍한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작은 손길 하나가 로키아의 삶을 바꿀 수 있습니다. 여러분을 비롯한 후원자들의 도움으로 우리 어린이 보호 재단은 로키아의 가족과 마을 주민과 힘을 합쳐 로키아를 먹이고 입히고 교육하고 기본적인 의료 혜택과 보건 교육을 제공할 것입니다." p.264이런 경우에 두 번째 편지를 읽은 사람이 첫 번째 편지를 읽은 사람보다 거의 2배가 넘는 액수를 기부했다. 흥미진진한 일은 다음 사실이다. 2개의 편지를 모두 다 읽은 사람들은 두 번째 편지만 읽은 사람보다 1달러나 더 적게 기부를 했다는 것이다.연구진의 결과는 통계가 보다 분석적이고 이성적인 상태로 유도한다는 것이다. 분석적인 사고가 감정을 억제하게 된다. 로키아의 불쌍한 처지에 대한 감정을 건드렸을 때 오히려 기부를 하게 하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마케팅에서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게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동기가 될 수 있다.6번째 원칙 '스토리'는 요즘도 중요하게 여겨지는 마케팅 전략이다. 단순한 광고가 아닌 그 광고에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가 입혀져있어야 한다. 책에는 서브웨이 샌드위치에 대한 스토리가 나온다. 한 청년이 서브웨이 샌드위치를 먹고 무려 100킬로그램을 감량한 것이다. 나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마케팅 분야지만 마케팅을 전공하신 분이나 현장에서 활용하고 계신 분은 반드시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 갈 수 있는 책이다. 마케팅을 전혀 모르는 내가 읽어도 몇 가지 사례는 익숙한 것으로 봐서 그동안 많은 예들이 여러 분야에서 활용이 되어 온 것 같다.*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한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