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뮤지컬 - 전율의 기억, 명작 뮤지컬 속 명언 방구석 시리즈 1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구석 뮤지컬>은 감동과 희열을 주는 명작 뮤지컬 30편을 인문학적으로 해석한 힐링 에세이 여행서이다. 저자 이서희는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고전을 재창작한 뮤지컬부터 한 번쯤 제목은 들어보았을지도 모르는 국내 창작 뮤지컬까지, 5가지의 주제로 30편의 작품을 큐레이션 하여 뮤지컬이 낯선 관객을 위한 가이드를 만들었다.

뮤지컬이 품고 있는 배경과 서사부터 아름다운 가사와 무대 영상에 이르기까지, 어느 순간 공연장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전달하며 누구나 쉽게 뮤지컬에 다가갈 기회를 만들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 -앞날개-
총 5개의 파트로 이루어진 <방구석 뮤지컬>은 저자의 의도대로 한층 더 친숙하게 오페라라는 장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간단한 줄거리와 함께 1막과 2막에 삽입된 음악들의 가사가 발췌되어 그 감동을 더해준다. 오페라의 가사들은 삶의 굴곡에서 마주치는 고난들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행복 명언이 되고 힘이 된다.

명작 뮤지컬을 30개나 소개해 주는 <방구석 뮤지컬>은 힐링 에세이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소화해낸다. 게다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QR코드가 상당한 역할을 하며 우리를 뮤지컬 여행으로 인도한다. 책을 읽고, 뮤지컬 가사들에서 행복 명언을 얻고, 동영상을 감상하면서 뮤지컬 여행에 빠져든다.
그 감동이 고스란히 요동치는데 오랜만에 가슴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런 게 진정한 힐링 아니겠는가. 그럼 지금부터 몇 편의 뮤지컬을 감상해 보도록 하자.​

<오페라의 유령>
크리스틴은 칼롯타를 대신해 무대에 올라 노래를 부릅니다. 무대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크리스틴에게 노래의 비결을 묻자 크리스틴은 '음악의 천사'가 자신의 선생님이라고 대답합니다. 오페라의 유령이 거울 속에서 나타나 '밤의 음악'을 만드는 일을 도와 달라고 부탁합니다. 오페라 하우스 아래 유령의 은신처에서 크리스틴은 유령의 가면을 벗겨버립니다.

흉측한 얼굴을 들켜버린 유령은 크리스틴을 돌려보냅니다. 카롯데가 공연을 하지만 공연 중에 카롯데의 목소리가 개구리 울음소리로 들리고 단원의 시신이 천장에 매달립니다. 크리스틴은 자신도 죽을 수 있다는 두려움에 빠지고 어린 시절 친구 라울이 무대에서 크리스틴을 데리고 도망칩니다. 이 모습에 분노한 오페라의 유령이 샹들리에를 추락시켜 버립니다.

약혼한 크리스틴과 라울이 극장을 다시 찾고 유령은 크리스틴에게 '돈 주앙의 승리'에 주연을 맡을 것을 요구합니다. 크리스틴은 반대하지만 라울이 유령을 잡겠다는 계획을 세워 크리스틴에게 주연을 맡으라고 주장합니다. 크리스틴은 함께 노래를 하는 남자가 주역을 맡은 '피앙지'가 아니라 유령이라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유령은 반지를 선물하며 크리스틴에게 고백하지만 크리스틴은 가면을 벗겨버립니다.

흉측한 얼굴을 드러낸 유령은 화가 나서 크리스틴은 지하로 데리고 가버립니다. 라울이 찾아 나섰고, 유령은 크리스틴을 협박합니다. 자신과 영원히 함께 하지 않으면 라울을 죽이겠다고. 유령에게 연민을 느낀 크리스틴은 유령에게 키스하며 상냥한 말을 건네며 위로합니다. 감동과 위로를 받은 유령은 라울과 함께 크리스틴을 풀어줍니다. 비극적이며 아름다운 사랑을 노래한 뮤지컬입니다.

줄거리 중간 중간에 뮤지컬에 삽입된 노래들의 가사가 있고 1막과 2막의 제목들이 나열되어 있다. 하나의 뮤지컬 설명이 끝나고 나면 마지막 페이지에는 QR코드가 있어 바로 감상이 가능하다. 어떤 뮤지컬은 역방향으로 뮤지컬 동영상을 먼저 감상하고 글을 읽어 보기도 했다. 그래도 역시 그 감동이 느껴진다. 이미 알고 있는 명작들은 내용 정리가 되어서 좋고, 모르는 명작들은 줄거리를 알게 되어서 일석이조다.

책을 읽고 영화를 본 경험상 전부다 실패했다. 확실히 영화화된 것보다는 책을 읽었을 때의 감동이 더 크고 여운이 더 깊었다. 그래서 읽은 책이 영화로 만들어진 경우에는 두 번다시 보지 않는다. 그런데 뮤지컬은 어떨까? 궁금하다. 책의 내용을 어떻게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려 놓았을지.

​우리는 살아가며 극복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어려움을 맞닥뜨리고는 합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빠져나갈 구멍은 없고, 버거운 순간이 영원할 듯합니다. 하지만 뮤지컬 속의 인물들은 갖은 어려움 속에서도 언제나 최선을 다하여 고민하고, 사랑하고, 도전합니다.
p.358

어쩌면 그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당신의 인생에도 새로운 원동력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뮤지컬을 접하는 일은 나를 괴롭히는 일상에서 벗어나 조금 더 유쾌하고, 재밌고, 행복한 삶을 노래하겠다는 다짐입니다.
p. 3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