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문장론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지음, 김욱 옮김 / 지훈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쇼펜하우어 문장론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사색:깊이 생각하기
글쓰기와 문제:자신의 사색을 녹여서 쓰기
독서:생각하며 읽기

자신만의 고유한 사상을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게 손에 넣는 방법은 독서다. 천성이 게으르고 어리석은 일반인이라도 꾸준한 독서를 통해 일정한 학문적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렇게 얻어진 길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 독서는 어디까지나 타인이 행한 사색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자란 타인이 남긴 책을 모조리 읽어버리는 소비자이며, 사상가란 인류를 계몽하고 새로운 진보를 확신하는 생산자라고 표현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 문장론 p.14

쇼펜하우어는 독서에 대해서 상당히 비판적이다. 우리가 흔히 읽게 되는 대부분의 책에서는 독서를 권장한다. 많은 책을 읽는 것에 대해서 비판을 하는 책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쇼펜하우어의 문장론에서는 독서와 사색을 별개의 영역으로 구분하는 것 같다.

우리가 책을 읽을 때 그 책은 책의 저자가 사색한 결과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색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쇼펜하우어의 논리에 따르면 그렇게 책을 많이 읽을 경우 우리의 머리는 그 책들의 저자의 생각으로 가득 차게 되고 우리의 생각은 없는 것이다.

독서란 자신의 머리가 아닌 타인의 머리로 생각하려는 행위를 말한다. 오랫동안 책을 읽다 보면 저자의 사상이 머릿속으로 흘러 들어오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이유는 그 때문이다. 완벽한 체계라고는 할 수 없어도 항상 스스로 정리된 사상을 잉태하고자 노력하는 사색에 이보다 더 해로운 활동은 없다.

왜냐하면 타인의 사상은 나와 다른 지성과 의지에서 생성된 까닭에 체계가 다르고 색채가 다르기 때문이다.
문장론 p.20

정신을 위한 청량제로서 그리스 로마 시대의 고전을 읽는 것보다 더 좋은 경험은 없다. 예를 들어 하루에 단 30분이라도 고전의 대가들이 남긴 작품을 읽는다면 얼마 안 가 정신의 진보를 느끼게 될 것이다. 반 시간이나마 그들이 남긴 예술을 접하게 되면 인생은 풍요로워지며, 생활에 지친 감정도 날카롭게 일어선다.

쇼펜하우어의 문장론에는 우리가 책을 읽을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다잡아 볼 수 있고 어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도 고민해 볼 수 있다. 글을 쓸 때에는 어떻게 써야 할지 글을 쓰는 방법과 저자와 독자의 태도도 성찰해 볼 수 있다. 글쓰기 책 추천으로 상당히 냉철한 시선을 느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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