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
조지 오웰 지음, 도정일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 농장에서 존경받던 메이저 영감이 동물들을 모아놓고 연설을 하게 된다.

두 발로 걷는 것은 모두 우리의 적입니다. 네 발로 걷거나 날개를 가진 것은 모두 우리의 친구입니다. 인간에 맞서 싸우는 데엔 우리 동물들이 결코 인간을 닮아서는 안 된다는 점도 기억하시오. 여러분이 그른 정복하더라도 절대로 그의 악한 짓거리들을 모방해선 안 됩니다. 동물은 어느 누구도 집 안에 살아선 안 되며 침대에서 자도 안 되고 옷을 입거나 술 마시고 담배 피우고 돈을 만져서도 안 됩니다. 장사에 손을 대서도 안돼요. 인간의 모든 습관은 사악합니다. 동물은 어느 누구도 다른 동물을 죽여선 안됩니다. 모든 동물은 평등합니다.
동물 농장 p.14

사흘 후, 늙은 메이저 영감은 숨을 거두고 동물들 중에서 제일 똑똑한 돼지들이 지도자가 된다.
스노볼과 나폴레옹이 단연코 뛰어나며 그중에서도 스퀼러는 언변이 뛰어나기로 유명하다.

농장 주인 존즈 씨가 술에 취해 먹을 것을 주지 않자, 동물들은 얼떨결에 반란을 일으켰고 존즈 씨와 부인은 쫓겨난다. 메이너 농장은 동물들의 차지가 되었다.

스노볼은 메이너 농장을 <동물농장>이란 이름으로 바꾸었고 헛간 벽에 큼직하게 일곱 계명을 써 놓았다.

일곱 계명

1. 무엇이건 두 발로 걷는 것은 적이다.

2. 무엇이건 네 발로 걷거나 날개를 가진 것은 친구이다.

3. 어떤 동물도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

4. 어떤 동물도 침대에서 자서는 안 된다.

5. 어떤 동물도 술을 마시면 안 된다.

6. 어떤 동물도 다른 동물을 죽여선 안 된다.

7.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동물 농장 p.26

이 일곱 계명은 시간이 흐를수록 하나 둘씩 변색되어 간다
돼지들은 처음 그들이 이루고자했던 평등한 사회를 점차 퇴색시키고만다. 누구나 원했던 동물들의 동물농장이 더 이상 그 누구도 원치 않는 동물농장이 되어 버린다.

세월이 흘러 남은 동물들도 죽게되면 불평등한 사회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다음 세대를 위해 어떻게 살아야할지 고민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