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빈센트를 잊고 있었다 - 빈센트 반 고흐 전기, 혹은 그를 찾는 여행의 기록
프레데릭 파작 지음, 김병욱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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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빈센트를 잊고 있었다

 

 

 

 

 

빈센트 반 고흐 전기, 혹은 그를 찾는 여행

 

 

 

 

 

 

 

 


살아가는 동안 손에 꼽을 정도의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에게 환영받지 못하고,
미치광이로 불리며 끊임없이 세상을 떠돌았던 불우한 예술가 빈센트 반 고흐.
그의 살아생전 팔린 그림이라곤 <붉은 포도밭> 한 점뿐이었다.
그나마 그의 그림을 인정한 사람은 동생 테오뿐이었다.
테오는 형에게 끊임없는 지원과 격려를 퍼부었지만 결국 그도 어느 순간 지쳐버린다.

 

죽어서야 유명해진 빈센트 반 고흐의 어린 시절부터 그의 사후까지를 다룬 대작
≪나는 빈센트를 잊고 있었다≫.
네덜란드 흐로트 쥔더르트에서 시작하여 런던, 보리나주, 파리, 아를, 생 레미를 거쳐
마침내 오베르 쉬르 우아즈에 이르기까지, 작가는 고흐의 발자취를 매우 상세하게 더듬는다.
고흐를 낳고 보듬어준 풍경들을 돌아본다.


진심을 외면당한 채 미치광이로 인식되던 성직자 시절을 거친 고흐는
산업혁명과 근대화의 퍼레이드에서 갓길로 밀려난 패배자들,
이를테면 감자 먹는 농부들이나 베 짜는 방직공들, 거리의 매춘부들에게
동질감과 연민을 느끼고 구원하고자 했다.
하지만 성직자로서나 화가로서나 그들을 구원하려는 노력은 결국 실패로 끝난다.


암울하고 우울한 밑바닥 삶의 비참함 속을 부유하던 그는 다른 세계를 보기 시작한다.
그것 또한 어떤 집단이나 학파의 비위를 맞추는 그림이 아니라,
진솔한 인간의 감정을 말하는 그림이었고, 시대의 굴레를 넘어서고자 하는 몸부림이었다.

 

 

 

 

 


오랫동안 반 고흐의 발자취를 더듬어 답사한 저자는 그가 세상을 떠돌며 거쳐간 풍경들에 주목한다.
그는 반 고흐의 우울한 일생을 말로써 풀어냄과 동시에 스스로 그린 이미지, 흑백 드로잉을 통해 더욱 흥미를 유발한다.
덕분에 죽어서야 가치를 인정받은 반 고흐의 작품들 이면의 그 깊이를 알 수 없는 상처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반 고흐의 이야기야 찾고자 한다면 수도 없이 쏟아져 나오지만
그의 예술혼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과정을 세세히 보여주는 책을 만나 참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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