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0, 토요일

 

무거운 외투는 금요일 오후 6시에 걸어두었다

직립의 일상은 수평으로 풍화되고, 나는

헐거워진 파자마 속으로 해체된다

 

하루를 살기 위해 날카로워지지 않아도 되는

삶의 경계를 놓아버린 시간. 빠져드는 꿈조차 뭉툭해진다

달콤한 무장해제, 흐트러짐은 또 하나의 법칙이다

 

늦잠은 관성의 영역을 넓히고 향기로운 발효를 거친다

지난밤의 잔상은 이기심 가득한 기호의 세계에 쌓여있다

뿌리를 내려 생목(生木)이 된 나는, 상투적 식탁에 대한

해명을 요구받지 않는다.

 

멀리, 햇살을 쥐고 흔드는 가로수 따라

느릿느릿 초보운전자와 아이의 웃음이 동승하고 있다

흑백 화소가 점점이 살아나, 살빛 풍경을 채운다

 

오늘은 더 이상 빚어낼게 없다. 나 밖에

 

------------------------------------------

'불금"이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처음 들은 나는 '불곰'을 잘못 발음한 것이 아닌가 하고 의아해했지만, 곧 맥락이 주는 의미를 이해했다. 어찌되었건 피곤한 일주일을 마감하는 금요일은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커다란 안식으로 다가온다. 하여, 금요일 저녁은 하염없이 풀어지고, 흐트러지고 늘어진다. 한권의 책과, 여러잔의 술과, 침묵이 편한 가족과 친구, 세상의 모든 편안함과 더불어 금요일의 밤은 깊어간다.

 

토요일 아침, 알람은 출근길과 등굣길을 알려주지 않는다. 창밖에서 들려오는 새소리, 놀이터에서 재잘거리는 아이들의 웃음소리, 나즈막히 들려오는 라디오의 음악소리만이 존재감을 확인하는 시간. 더 이상 긴장할 필요가 없고, 무언가를 예비하지 않아도 되는 비움의 시간. 토요일이다.

 

여행이 준비되었다면 모자를, 계획한 여행이 없다면 커피잔과 라디오 볼륨을 친구로 삼자. 진정한 아점(아침과 점심식사의 준말), (좀 아는척하자면) 브런치를 즐기고 멀리 창밖을 바라보자. 파자마 차림으로 아이들과 오목과 장기를 두고, 온 종일 그들과 부대끼며 꽉 차게 하루를 보내자.

 

여행길에서도 목적지만 바라보지 말고 지나가는 낯선 풍경을 제대로 바라보자. 푸른 녹음이 우거지고 짙어지고, 아이들의 눈빛이 살아나는 것을 온몸으로 느낄 것이다. 감미로운 음악과 아이들의 재잘거림은 천상의 화음이다. 이 보다 달콤할 수는 없다.

 

토요일을 맘껏 즐시기라. 오롯이 나와 가족을 위해 토요일 하루를 허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