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머 씨 이야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유혜자 옮김, 장 자끄 상뻬 그림 / 열린책들 / 199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은 점점 자라나고 있는,  그 자라남을 키와 몸무게와 신발 치수로 가늠하고 있는, 나무에 오르기를 유연하게 잘하고 즐겨 하는  어린 소년이  이웃 마을의 아주 미스터리 한 사람 '좀머' 씨를 종종 스치기도 하고, 어떤 사건을 목격하기도 하면서 성장하는 이야기이다.

'좀머' 씨는 어둡고 긴 옷을 입고 커다란 지팡이와 빈 배낭을 메고는 하루 종일 마구마구 걸어 다니기만 하여 마을 어디에서나 스칠 수 있고 마을 사람 누구에게나 눈에 띄지만, 남들과 대화도 하지 않고 혼잣말을 중얼거리며  자신만의 세계에 있는 사람이다. 

년은 늙고 여자 같지 않은 피아노 선생인 미스 '풍겔' 의 코딱지 사건으로 인해 자살을 시도했다가 '좀머' 씨의 죽음으로부터 도망 치려고 하는 몸부림을 보고는 마음을 고쳐 먹는다.

'좀머' 씨의 정체는 끝까지 밝혀지지 않고 상상에 맡겨지지만 그는 2차 세계대전의 상처를 가지고 있는 밀폐 공포증이 있는 사람쯤으로 이웃들이 이야기하기도 한다.

아무튼 '좀머' 씨는 엄청난 괴로움을 가지고 살아가는, 일상생활이 되지 않는 미스터리 한 사람으로, 살기 위해서 무지막지하게 걷고 또 걷는 사람이며 또한 죽기 위해 걸었을 수도 있는 사람이다.

'헤르만 헤세' 이후 최고의 독일 작가로 평가 받고 있는 '파트리크 쥐스킨트'는 일체의 문학상 수상을 거부하고 은둔처를 옮겨 다니면서 집에만 틀어박힌 채 언어의 연금술을 반복하고 사는 사람으로 유명하다.

'좀머' 씨가 작가 자신이기도 한듯하다. 한편의 그림 동화 같기도 하고, 중간중간 삽화들이 너무 이쁘다.

내가 어째서 그렇게 오랫동안 또 그렇게 철저하게 침묵을 지킬 수 있었는지는 나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것은 두려움이나 죄책감 혹은 양심의 가책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나무 위에서 들었던 그 신음 소리와 빗속을 걸어갈 때 떨리는 입술과 간청하는 듯하던 아저씨의 말에 대한 기억 때문이었다. [그러니 나를 좀 제발 그냥 놔두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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