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컨셉의 법칙]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끌리는 컨셉의 법칙 - 세계적 히트상품 속 정교한 컨셉의 비밀 17
김근배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 물어볼 것이다. 왜 이런 책을 읽느냐고. 돈을 벌려면 재테크 서적을 읽던가, 아니면 직업이 마케팅종사자나 홍보담당자라면 컨셉에 관한 책을 읽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겠지. 아니면 MBA를 다니거나 경영학박사 전공자쯤이라고 여길 수도 있을거다. 그러나, 나는 직접적으로 컨셉을 알 필요는 없는 사람이다. 다만, 이야기를 좋아하고 약간의 짬을 내서 주식투자도 조금 하고, 그리고 직장인으로서 기업신용평가 일을 하기 때문에 관련성이 조금 있다고 볼 수 있고 무엇보다도 센스있는 남자라면 컨셉쯤은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럼, 컨셉이 뭐야? 라고 물을 수 있다. CONCEPT? CONCEPT를 합친말이라고 한다. CON여럿을 하나로라는 의미의 접두사이고, CEPT잡다라고 하는데, 그러면 컨셉은 곧 여럿을 붙잡아 하나로 꿴 것이라는 의미가 된다.

 

 

 

이 책은 이러한 컨셉에 대해 컨셉 개발과 관련한 17개의 법칙과, 이 법칙을 동서양 철학의 관점으로 해석한 컨셉 카페로 구성되어 있고 무엇보다도 다양한 컨셉의 사례를 모아놓아서 컨셉 사례집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저자는 현재 대학교수로서 컨셉개발과 관련하여 연구를 한 전문가이면서 이 책을 통해 주위에서 일어나는 세상사로부터 마케팅에 적용할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지혜를 독자들이 갖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물론 내 자신이 바로 마케팅에 적용할 지위는 아니지만, 회사일을 하면서 이 회사 및 이 기업의 제품에 대해 컨셉이 있나라고 한번더 생각하고, 실생활에서 마치 워렌버핏처럼 주위를 둘러보다가 어떤 특정한 제품이 컨셉이 있다라고 여기고, 그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를 연구한다면 좋은 주식투자 종목을 선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센스쟁이가 되겠지. 눈썰미가 있는 40대 중반의 아저씨가 된다는 뜻이다.

 

 

여기서 17가지 법칙을 일일이 나열하면서 사례를 다시 인용한다면 몇 장에 걸쳐서 베끼기를 해야겠지만, 수많은 컬러 사진과 그림이 포함된 책을 직접 읽어 보시라고 권하겠다. 내가 쓴 서평보다는 오히려 이 책을 직접 읽는 것이 수백배 더 재미있을테니까.

 

 

 

 

그래도 한 두 가지 예를 든다면, 법칙 5기대감을 높여라에서 동원데어리푸드가 덴마크우유를 인수하면서 덴마크라는 단어가 주는 좋은 이미지 때문에 브랜드명을 바꾸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 카푸치노 제품 포장에 명화를 인쇄해 넣으면서 프리미엄 컨셉을 강화하기로 했는데 180밀리리터 우유팩에 그림을 인쇄하기에는 너무 작아서 310밀리리터로 용량을 늘리면서 마네의 피리부는 소년’, 베르메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모딜리아니의 목이 긴 여인을 그려넣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이 세 그림을 매우 좋아하는데, 하여튼, 우유커피 판매량이 급증했다고 한다. 포장에 그려넣은 명화와 커피의 맛과는 아무 상관이 없지만 명화는 고급이고, 이 우유커피도 역시 고급이라는 것을 암시하게끔 하는 것이다. , 이 우유커피는 그림으로 치면 명화다라는 언어적 은유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컨셉을 단적으로 표현한 사례를 들면, 공자의 일화를 들 수 있다. 공자가 제자인 자공에게 너는 내가 공부를 많이 해서 지식이 많은 줄 아느냐라고 물었더니 자공이 그렇지 않습니까라고 반문했는데, 공자는 그렇지 않다며 자신은 일이관지로 안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 세상이 돌아가는 보편적인 개념을 하나로 꿰고 있기 때문에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아도 모두 다 알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컨셉에 대해 안다면 그 응용범위는 무한대일 것이다. 물론, 이 책도 컨셉이 있어 보인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컨셉이 무엇인지 밝히고 우리가 그런 법칙을 통해 컨셉을 개발하거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2-16 01: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2-16 01:5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