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꿀벌이 사라지면 많은 것이 사라진다는 말이 있다. 기후위기 시대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꿀벌은 사라져가고 있다. 미래를 움직일 권력이 되어버린 AI는 점점 더 우리의 일상을 채우고 있다. 미국의 아웃도어 용품 기업인 파타코니아는 기후문제를 해결하는 재단에 전재산을 기부하겠다고 했다. 자연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보호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에 파타고니아의 브랜드 이미지가 상승한다. 기후위기가 뉴노멀이 된 시대를 살아가는 브랜드들이 겁먹지 말고 위축되지도 말고 스스로 이 세계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변화 자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기후위기의 대안으로 쓰레기를 줄이면서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려고 한다. 여러 재질이 섞인 복합 플라스틱은 소재마다 각각 처리 방법이 달라 재활용이 어렵다. 정부나 시민단체는 플라스틱 사용을 다른 소재로 대체하거나 줄이는 것이 궁극적으로 플라스틱 문제의 해결책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