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동 한 그릇
구리 료헤이 지음, 최영혁 옮김 / 청조사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총평 : 억지스럽지만, 그래도 물질주의를 좇고 있는 스스로를 조금이나마 돌아볼 수 있게 해준다.
(재미-중하, 난도-하)

동화 같은 단편 2개로 이루어진 작품.
필자가 읽은 버전은 5번째 개정판으로, 지금까지 8번째 개정판이 출간된 것으로 보인다.
종합병원에서 10년 정도 근무한 ‘구리 료헤이‘의 동화 「우동 한 그릇」과 프로듀서 ‘다케모도 고노스케‘의 단편 「마지막 손님」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제 ‘一杯のかけそば‘는 ‘가케소바 한 그릇‘이라는 뜻이다.

(줄거리)
「우동 한 그릇」 : 매년 섣달 그믐날, 우동집 ‘북해정‘을 찾아오는 세 모자는 우동을 한 그릇만 주문해서 나눠먹고 간다. 1.5인분 같은 1인분을 대접하던 따뜻한 마음씨를 지닌 우동집 주인 부부는 그들의 사연을 알고 눈물을 흘린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세 모자가 나타나지 않는데, 어떻게 된 일일까?
「마지막 손님」 : 작은 과자점 ‘춘추암‘에서 근무하는 ‘게이코‘는 가난한 집안에서 동생 5명을 먹여살리고 있다. 이런 힘든 상황 속에서도 물질주의에 휩쓸리지 않고 인간다움이 무엇인지 직접 보여주는 과자점 직원들과 게이코의 이야기.

감동적이고 따뜻한 분위기의 동화와 단편이지만, ‘어른도 아이도 함께 우는 감동의 화제작‘까지는 아니다.
약 20쪽에 달하는 짧은 동화 「우동 한 그릇」은 억지스럽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냅다 이런 눈물 나는 사연이 있다고 안타까운 분위기를 급조하는데, 한국식 신파 냄새가 솔솔 난다.
(필자 기준에서 잘 쓴 동화라고 보기는 힘들다.)
그래도 연말, 겨울, 그리고 ‘따뜻한 우동 한 그릇‘이라는 조합 하나만큼은 그자체로, 연말 특유의 묘한 감성을 자극한다.

필자에게는 표제작보다 「마지막 손님」이 더 좋았다.
돈보다 다른 가치를 더 중요시하는 직원들과 때묻지 않은 효녀 ‘게이코‘가 만들어가는 이야기가 그나마 좀 더 현실적이다.
물질주의가 판치는 세상에서 스스로와 주변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이야기 속 등장인물들이 다소 과하게 반응하고 행동한다. 그들이 하는 대사에서 우리가 잊고 있던 소중한 무언가를 찾아볼 수 있기도 하다.

물론 더 공감이 가고 익숙하다고 여겨지는 건, 물질적인 성공을 거둔 ‘나카가와‘라는 캐릭터가 하는 대사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따뜻하지만 어리숙하고 비합리적으로 여겨지는 ‘춘추암‘ 과자점 사람들의 언행에 마음이 가는 건, 돈보다 더 중요하고 소중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쳇바퀴 같은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 ‘내가 너무 삭막하고 계산적으로 살고 있지는 않은가‘하는 생각을 들게 해주는 가벼운 책이다.
하지만 책에 대해서 서칭하다가 알게 되었다.
「우동 한 그릇」의 저자 ‘구리 료헤이‘가 사기꾼 범죄자라는 사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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