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30년 - 우리가 사랑한 300권의 책 이야기
한기호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총평 : 전문가가 알려주는 교보문고의 베스트셀러 30년. 한국 (출판업계의) 역사와 트렌드 30년도 알 수 있는 귀한 책.
(재미-중, 난도-중하)

1982년부터 출판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출판 비평가이자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의 소장 ‘한기호‘의 저서.
교보문고의 30주년을 기념하여 베스트셀러 30년 역사를 정리했다. 교보문고와 네이버 문학 팀과 협업하여 연재한 내용을 수정하여 책으로 엮었다.

1981년부터 2010년까지 30년 동안 연도별로 10권의 책을 소개한다. (총 300권)
책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더해,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책에 대한 비판이나 문제점, 시대적 상황과 분위기, 동일 저자의 후속작이나 비슷한 부류의 책 등 다양한 정보를 알차게 제공한다.
연도별로 베스트셀러와 함께 한국의 역사적인 사건, 사회 분위기, 대중의 관심사 등을 추려볼 수 있다.

흥미롭게 읽은 책이다.
1981년부터 2010년까지의 한국의 트렌드를 베스트셀러와 함께 체감해 볼 수 있다니, 귀한 경험이 아닐 수 없다.
출판업계 30여 년에 달하는 저자의 짬밥에서 나오는 글솜씨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마치 책 리뷰 영상을 보는 듯한 기분으로 책을 읽을 수 있다.
책 자체를 읽는 것도 재밌지만, 사실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면서 책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재미도 놓칠 수 없다. 이 책을 읽으면서, 후자에 대한 재미를 과거 대중들의 픽과 함께 현장감 있게 충족할 수 있다.

출판업계에 종사하는 근로자 또는 국내 문학에 유별난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는 특별한 역사 서적이, 일반 독자에게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추천도서 목록이자 독서 길라잡이가 되어줄 수 있다. 그것도 아니라면, 어디서 책 좀 깨나 읽어본 척하는데 도움이라도 될 것이다.
필자는 개중에서 흥미가 돋는 책을 따로 메모하면서 읽었는데, 훗날 하나씩 소거하며 독파할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