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르발 아니면 누가 그런 생각을 해
이균형 엮음, 정택영 그림 / 정신세계사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총평 : 재치 있고 위트 있고 센스 있는 비르발 뿐만 아니라, 이를 너그러이 받아주는 아크바르 황제를 놓쳐서는 안 된다. 둘의 케미스트리에 페이지가 술술 넘어간다.
(재미-중, 난도-하)

엮은이 ‘이균형‘은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했지만, 영성에 꾸준한 관심을 보이며 출판사 <정신세계사>의 수많은 서적을 번역하고 있다. 해당 저서는 인도의 오로빌 공동체에서 생활을 하며 엮은 이야기로 보인다.
2009년에 『비르발의 지혜 문답』으로 개정 출간되었지만, 현재는 절판되었다.

무굴 제국의 세 번째 황제 ‘아크바르‘와 그의 명재상 ‘비르발‘의 짧은 우화 54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끔 감정적이긴 하지만, 마음이 넓고 현명한 황제 ‘아크바르‘가 받아주기 때문에, 명재상 비르발이 재치를 마음껏 뽐내며 활약할 수 있다.

단순한 플롯이다.
1. 황제가 다양한 질문이나 요구를 한다. (부당한 처사에 대해 약자들이 도움을 요청하거나, 비르발을 시기하는 인물들이 질문을 하기도 한다.)
2. 비르발이 느낌표 같은 대답을 한다.
3. 황제가 자신을 되돌아보거나, 비르발을 칭찬하거나, 문제가 해결된다.

남녀노소 상관없이 편하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우화 모음집이다.
황제의 질문에 대해, 비르발과 함께 답변을 생각해 보면서 읽는 재미가 있다.

한 가지 우화를 간략히 보여주자면 다음과 같다.
- 아침 첫 번째로 재수 없는 사나이의 낯짝을 보니, 하루 종일 피곤한 일이 생기는구나. 그를 처형하라.
(답) 폐하, 폐하께선 이 자의 얼굴을 본 것이 어제의 그 모든 말썽을 일으킨 화근이라고 주장하십니다. 하지만 반대로 그는 어제 아침 맨 처음으로 폐하의 얼굴부터 봤기 때문에 애꿎게도 목숨을 잃게 되었노라고 주장한다면 어쩌시겠습니까? 누구의 재수가 더 나쁜가요? 그리고 그것은 누구의 책임입니까?

기분 좋고 가볍게 일독할 수 있는 책이다. (우화 속에서 갖가지 깨달음을 발견하는 건, 독자의 몫.)
악바르 대제와 Birbal(버발)에 대해 찾아봤는데, 무굴 제국 궁중에서 이렇게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한다. 후세 사람들이 만들어낸 픽션이라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