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전쟁 패닉룸
허버트 조지 웰즈 지음, 임종기 옮김 / 책세상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총평 : (외계인) SF 고전. 다소 밋밋한 스토리라인을 생생한 묘사로 극복하다.
(재미-중, 난도-중하)

3번째로 만나는 허버트 조지 웰스의 소설.
1부에서는 화성인의 등장과 침공, 대피하는 사람들과 대응하는 군인들을, 2부에서는 동떨어진 화자의 모험과 화성인 관찰을 보여준다. 1부와 2부의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기념비적인 고전 SF 임을 감안해야겠지만, 스토리 상의 기발함이나 반전은 없는 다소 밋밋한 플롯의 이야기다. (장르적 특이성을 감안해야 할까?)
또 초반부에서 화성인과 주변 환경과 관련된 묘사를 할 때의 깔끔하지 않은 문체는 가독성을 방해한다. (번역의 문제인지도 모르겠다. 오타가 꽤 많다.)
독자에 따라 다소 김빠지는 결말로 느낄 수 있겠지만, 이야기 자체가 평범한 시민 시점에서만 전개되기 때문에, 이야기의 완성도에 그다지 큰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정부 또는 전지적 관점에서 이런 결말을 냈다면 그야말로 허접 엔딩이겠지만.

(1부에서 특히) 실감 나는 묘사로 상황의 심각성과 긴박하고 절망적인 분위기가 절절하게 느껴진다. 약간의 호기심과 궁금증 이후, 절박함과 패닉에 빠져 대피하는 사람들의 심경이 다양한 묘사를 통해 독자에게 전해진다. 영국이 화성인에게 파괴되고 점령되는 한편, 영국군이 화성인을 저지하려고 하는 모습에서는 약간의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도 있다.
짧은 호흡의 챕터 역시 장점이다. 또 화자의 생각과 여러 인물(목사, 포병 등)의 말을 통해 작가의 생각을 은유적으로 전달하기도 한다.

그 순간 나는 인간의 감정을 초월한 이상한 감정에 사로잡혔다. 우리의 지배를 받는 불쌍한 짐승들만이 잘 이해할 수 있을법한 감정 같았다. 토끼가 자신의 은신처인 굴로 돌아왔을 때 십여 명의 인부가 집터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자신의 은신처를 파헤치는 상황에 직면한 느낌이었다. 며칠 동안 나를 억눌렀던 한 가지 생각이 당장 내 마음 속에서 명확해졌음을 처음으로 느꼈다. 찬탈당한 기분, 나는 더 이상 주인이 아니라 화성인의 발 아래 있는 동물 중의 하나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이제 인간도 우리가 지배해왔던 동물처럼 숨어서 이리저리 살피고 도망가고 숨어버리는 존재에 불과한 것이다. 동물의 인간에 대한 공포와 인간 제국은 사라진 것이다. (248~249)

시대적 상황을 무시하면 특이점이 없는 SF 소설이겠지만, 이 작품의 의의와 영향력을 간과할 수 없다. 단순하고 깔끔한 구성으로, 외계인의 침공 자체에 집중할 수 있다고 볼 수도 있겠다. 흥미진진하게 잘 읽었다.
에일리언 아포칼립스의 시초가 되는 소설이라고 하던데, 만약 화성인들이 지구를 계속 점령할 수 있는 여력이 있었다면, 화성인이 지배하는 디스토피아가 되는 건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