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쓰는 법 - 독서의 완성 땅콩문고
이원석 지음 / 유유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총평 : ‘서평‘에 대하여 알아가는 것에 의의를. 서평 쓰는 법에 대해서 세세하게 알려주지는 않는다.
(유익-중하, 난도-중)

2020년을 기점으로 독후 활동, 즉 리뷰에 힘을 쏟기 시작했다. 읽기에 쏠려있던 무게중심을 글쓰기로 조금이나마 당겨왔다. 매번 리뷰 쓰기에 대한 고민이 많았지만 어찌어찌 시간을 들이면서 써오다가, 이번 기회에 터닝 포인트를 만들어보고자 이렇게 ‘서평‘ 관련 도서를 집어 들었다.

초장부터 독후감과 서평의 차이를 설명해 주는데, 나의 리뷰는 지금껏 둘의 차이를 무시하고 있었다. 굳이 비중을 따져보자면, 독후감의 비중이 더 컸다. (독후감 - 정서적, 내향적, 일방적 / 서평 - 논리적, 외향적, 관계적)
애초에 내가 남기는 리뷰의 목적이, 리뷰를 보고 해당 도서를 기억하고 당시의 감상을 언제든 다시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다른 감상자들과 감상을 공유하는 것이었다. 즉, 서평의 대상인 잠재 독자보다는, 이미 책을 읽은 독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다.

그렇다면 나에게 ‘독후감이 아닌 서평을 쓸 용의가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장르에 따라 다르겠지만 선뜻 그렇다고 답하지는 못하겠다. (특히 문학에서는 더 그렇다.)
서평이라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 저자가 서평 쓰기에 대한 목적, 요소, 방법 등 전반적인 설명은 해주지만, <서평 쓰는 법>을 하나하나 떠먹여주지는 않는다.
게다가 문학 서평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는 않는데, 문학이 메인인 내 리뷰에서는 ‘저자가 말하는 서평이 과연 쉽게 가능할까?‘하는 의문이 든다. (스포와 감상을 배제하고) 잠재 독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서평을 쓴다면, 지금까지의 내 리뷰의 목적, ‘리뷰를 읽고서 이전의 감상을 상기하기‘를 유지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하겠다.

그렇다. 아직 잘 모르겠다. 요약을 토대로 하여 평가하는 서평에 대해서, 좀 더 찾아보고 공부해 봐야겠다.
이 책이 나의 리뷰 라이프에 터닝 포인트가 되지는 못 했다.
해당 도서를 통해서는 서평이 무엇인지에 대해 감을 잡은 걸로 만족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