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II
스티븐 킹 지음, 최인석 옮김 / 고려원(고려원미디어) / 1995년 7월
평점 :
절판


★★스포 있습니다★★

(줄거리)
랠프는 본인의 능력을 알아가는 와중에, 루이스 역시 불면증에 시달려 왔으며 광휘를 본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렇게 둘은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게 된다.
새로운 작은 대머리 박사 ‘3번 박사‘가 떠돌이 개 로잘리의 풍선 매듭 광휘를 자르고 스카프를 가져가는 등의 행동을 랠프와 루이스가 막으려고 하지만 쉽지 않다. 1번과 2번 박사를 만나 불면증의 원인과 본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판타지스러움이 물씬 풍긴다.
랠프와 루이스가 광휘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영적인 공격을 할 수도 있고, 타인의 생각과 과거를 알 수도 있고, 신체 접촉을 통해 약간의 조종도 할 수 있다. 랠프와 루이스가 신체적으로 젊어지기도 했다.
메이 로처의 집에서 걸어 나온 두 개의 존재(클로토와 라케시스)는 인간(단기 시간 사용자)의 끝을 사랑과 경의를 담아 평화롭게 매듭지어 주는 선한 존재들임이 밝혀지고, 3번 박사(아트로포스)가 에드를 통해 위험한 일을 꾸미고 있음을 알게 된다.

수전 데이의 연설 날짜가 다가오면서 사람들의 견해 차이가 점점 갈등으로 번지기 시작한다.
낙태에 대한 킹의 찬반 의견보다 더 울림 있는 글이 있어 아래에 첨부한다. 진짜 중요한 건 그게 아니라고, ‘입장과 생각이 다르다는 걸 인정하고 평화롭게 지내면 된다‘라는 견해가, 성별에 대한 갈등이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현재 한국의 사회와 많이 닮아있어 더 와닿았다.

대머리 박사들도 인간들처럼 체스판의 말들에 불과한 존재들이라서, 딱히 공포스럽지는 않았다.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본인의 초능력(?)을 알아가는 老 캐릭터(들)의 좌충우돌 이야기랄까...
랠프와 루이스의 절친한 친구 빌 맥거번과 떠돌이 개 로잘리가 3번 박사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장면은 안타까웠다.
랠프의 옛 친구 지미 밴더미어가 죽기 직전에, (다른 형태로 변해있는) 랠프를 보고 하는 말에서 괜히 울컥했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늙는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랠프 로버츠가 왔어! 폴 채시의 아내하고 함께 왔어! 안녕, 랠피. 자네 우리가 그 텐트 쳐 놓고 하던 콘서트에 들어가서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들으려고 기를 썼던 것 생각나나?」
⟮생각나고말고, 지미.⟯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잘 읽었다.
예상치 못한 판타지 때문에 분위기가 망가지는 게 아닌가 우려했지만, 괜찮았다. 1, 2번 박사가 랠프와 루이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문답하는 상황도 나쁘지 않았다.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단어와 언어를 잘 표현했다.)
1권에 비해 비교적 잔잔한 편이었으나, 캐릭터에 애정을 가지고 흥미롭게 잘 읽었다.

랠프와 루이스가 ‘에드와 3번 박사를 건드리지 않고, 아예 수전 데이의 연설을 막으라‘라는 말을 과연 실현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또 3번 박사가 루이스의 다이아몬드 귀걸이를 착용하고 있는데, 과연 루이스가 안전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