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올라라 검 2
시바 료타로 지음, 이길진 옮김 / 창해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스포 있습니다★★

이제 막 자리를 잡아가는 신센구미. 이케다야 사건으로 이름을 날리는 것도 잠시, 이윽고 악재가 닥쳐온다. 이토 가시타로 파의 입대 이후 총장 ‘야마나미 게이스케‘의 탈주에 이어, 이토마저 존왕양이를 외치며 신센구미에서 탈퇴하여 ‘고료에지‘를 결성한다. 또 바쿠후의 힘이 약해짐과 동시에 천왕에게 정권을 반환하면서, 신센구미의 입지도 위태로워진다. 결국 바쿠후에게 영지마저 반환하라는 사쓰마한의 요구에 두 세력 간의 싸움은 불가피해지고, 히지카타 지휘 하의 신센구미는 도바 후시미 전투에 참가하게 된다.

페이지 터너다. 정신없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진도가 쑥쑥 나간다. 진짜 글 잘 쓴다.
담담하게 서술하는 시바 옹의 필력에 가슴이 아려온다. ‘신센구미의 강화, 무사, 절의‘만을 외쳐온, 강인하기만 하던 ‘히지카타 도시조‘의 인간적인 면모와 고뇌를 보다 보면 가슴이 쓰라리고 죄어져오며, 나도 모르게 어느 순간 그에게 매력을 느껴 응원하게 된다. 특히 생사를 함께 해온 동료들과 사랑하는 여인 ‘오유키‘에 대한 그의 태도에서 인간미가 느껴진다.

존왕양이 지사들을 습격했던 이케다야 사건 외에, 도시조의 입장에서는 좋다고 할만한 그 어떤 특별한 일도 일어나지 않고 실질적인 위협과 눈물이 날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상황만 펼쳐진다.
외부적으로는 1권에서부터 라이벌이던 ‘시치리 겐노스케‘을 비롯한 로닌들의 야비한 공격, 실질적인 전투에 참가하여 싸운 도바 후시미 전투, 실질적으로 신센구미의 후원자라고 할 수 있는 바쿠후의 약화.
내부적으로는 신센구미 원년 멤버였던 ‘도도 헤이스케‘의 배신, 1번 조장 오키타 소지의 병세 악화, 도바 후시미 전투 직전에 어깨에 총상을 당하는 곤도 이사미, 그리고 속속들이 탈주하는 조직원들.

스러져가는 바쿠후...
그 휘하의 신센구미...
그 속의 히지키타 도시조...

1권의 성장하고 자리를 잡아가는 분위기와 사뭇 다르다.
2권에서는 닥쳐오는 많은 위기 속에서 애달프면서 낭만적인 분위기가 펼쳐진다.
3권에서는 어떨지 기다려진다. 도시조를 비롯한 곤도, 오키타와 신센구미의 결말은 슬플 것만 같다.

여담이지만 감수가 부족한 탓인지 오타가 많다. 초판이라 그런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