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모토노 요리토모 - 무사정권의 창시자 살림지식총서 579
남기학 지음 / 살림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중세 역사에 관심이 있어서 이 책을 구매했다.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의 생애, 시대 배경, 사상, 그리고 가마쿠라 막부와 고려 무신정권의 비교로 구성되어 있다.
130쪽의 짧고 작은 책이지만 학술적인 내용이라서, 일본 역사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으면 신경을 쓰며 읽어야 한다. 하지만 내용이 여러 번 반복되기 때문에 읽다 보면 내용에 익숙해진다.

<생애>
겐지의 핏줄로 어린 시절을 교토에서 호화롭게 보내다가, 아버지 요시모토의 쿠데타 실패(헤이지의 난)으로 20여 년의 청춘기를 유배지에서 보낸다. 하지만 이후 다시 재기에 성공하여 정적을 몰아내고 일본 최초의 무사정권인 ‘가마쿠라 막부‘를 세운다.
요리토모의 V자 형태의 삶이 스펙터클해 보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딱히 그런 느낌을 받지는 않았다.

<시대 배경>
무사의 탄생과 세력 형성부터 가마쿠라 막부 성립까지의 역사를 간결하게 설명한다.
(앞의 내용이 반복됨.)

<요리토모의 사상>
무위, 무민, 천황관, 신국 사상, 요리토모의 정치적 성향을 중심으로 서술한다.
(중복되는 내용 있음.)

<가마쿠라 막부와 고려 무신정권>
가장 흥미롭게 읽은 장.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일본과 고려 두 나라에서 무인이 권력을 잡게 된다. 이에 대해 간단하게 비교를 한다.

일본에서 이러한 형태의 권력층이 나타나는 점이 참 독특하다고 생각한다.
섬이라는 지형적 특성으로 외세의 침입이 힘들어 제한된 지역에서 ‘그들만의 리그‘가 형성됨과 동시에, 신국과 천황이라는 시스템을 무사정권조차 인정하고 존중한다.
가마쿠라 막부를 세운 요시모토조차 무사들의 힘과 귀족들의 힘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면서 권력을 강화했다는 점은 새로웠다.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의 삶과 당시 일본의 상황을 대강이나마 알게 되었음에 의의를 둔다.
12세기 일본 역사에 대해서는 무지한 나라서... 이것으로 만족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