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년생 한동훈
심규진 지음 / 새빛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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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에 대한 팬덤 현상이 정치로 확장되었다
정치를 하는 자들은 기본적으로 권력을 잡기 위함이다
즉 정치가는 투표권을 가진 국민의 니즈를 파악하여 내편을 만들어야 하는 영업인이 되어야 한다.
어느당에서 누가 제시하는 재화나 서비스가 좋은지를 선택하면 될 고객이 상품에는 관심없고 정치집단의 오너에게만 관심을 갖는다.

집권이라는 의도는 차치하고, 좌우로 갈라져 투쟁하고 있는 정치적인 이념은 각자의 방법론일 뿐이다 상품의 내용물이나 품질이 더 중요함으로 단지 브랜드만 중시
하는 非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개선해야 한다.
이념이 종교화되어 연예인의 아이돌에 대한 팬덤을 넘어 정치꾼의 우상화에 함몰된 좀비가 만연하고 있는 듯하다. 이이폰이 아니면 아웃사이더 취급을 받는 사회적 병폐는 자신이 주인이 아닌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는 로봇같은 인간들을 양산하고 있는 듯하다.

정치꾼이란 야망이 크기에 공익보다는 사익을 우선한다.
그래서 정치꾼이 일반인보다 애국심이 덜하고 매국노가
많았던 것은 당연하다.

합리적 이지도 않고 구심점 조차 없는 양떼같은 민중을 선동하는 늑대같은 정치꾼의 프로파 간다로 좌우진영이 극단적으로 갈라지고 있다.
좌우 모두 극단은 곤란하다. 중도는 극단이 배제된 것이지만, 리더는 그런 극단의 좌우마저도 포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세상은 左右라는 이분법적으로만 구별되지 않는다.
여러가지 가치중에 좌우가 있을 뿐이므로 한줌밖에
되지 않는 세력끼리 반목 할일이 아니다.
종교, 인종, 언어 때문에 싸우는 중동, 유럽, 아프리카 등의 분쟁지역을 보면 영호남의 갈등은 어처구니없다.
이는 정치꾼들의 갈라치기에 부화뇌동하고 있음이다

집권자가 진심으로 공공선을 추구 한다면 리콴유와
같은 일인 집권이 정신없는 민주주의보다 나을 수 있다.
그럴 가능성이 없고 설사 그렇다 하더라고 온갖 음모로
2인자는 물론 정적이 그런 것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니 단임제로 나눠 먹어야 하는 것인 거다.
정치인들 간의 합의에 따라 자기들 끼리 공천하고 나눠 먹을게 아니라, 공공선을 위해, 즉 국가의 이익을 위해 누가 필요한지를 주인의 마음으로 선택해야 한다.

오늘날 전쟁터 같은 국제 사회에서 한나라의 리더는 군자이기 보다는 여우 같이 교활하고 사자같이 사나울
필요가 있지만, 최소한의 도덕적 양심은 요구된다

이리스토 텔레스는 상대를 설득하기 위하여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가 필요 하다고 한다.
에토스는 화자가 윤리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어야 말빨이 선다는 것이며, 파토스는 청자와의 감성적인 공감능력을, 그리고 로고스는 주장하는 말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타당한 근거가 있어야 함을 말하는데, 이는 정치인들의 주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을 거다.

나는 스스로를 나름 합리적이라 자평하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신념이나 견해 또한 다소 편향적일 수 있다.
각자가 가지고 있을 편향을 인정 할 수 있을 때만이
상대의 말을 자세히 들을 수 있다. 무조건적 비난에 앞서 팩트를 확인하고 판단해야한다. 우상화된 교주의 결정이 아닌 곱씹어보고 소화해서 스스로의 생각으로 판단하자

조너선 하이트는 ˝바른마음˝에서 ˝직관이 우선이고 전략적 추론은 다음이다˝라고 말한다.
직관은 다소 편향적일 수 있는 견해로 인한 무의식적
이고 즉각적인 판단이므로 틀릴 수 있음에도, 이성적
이고 합리적인 추론은 그저 직관으로 판단한 내용을 합리화 하기에 급급하다고 한다.
이런 비합리적 사고체계 때문에 자기 주장만을 되풀이 하며 서로를 한심하게 생각하는게 되는 것이므로 술자리에서 정치 이야기는 안하는게 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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